세계일보

검색

<여객선침몰> 사고 줄일 '이내비게이션' 관심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18 09:22:02 수정 : 2014-04-18 09:22: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제해사기구 2018년 도입
16일 전남 진도 앞바다에서 일어난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를 계기로 국제해사기구(IMO)가 주도해 각국이 추진하는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내비게이션은 해양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고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선박에서는 전자해도를 기반으로 항법시스템을 표준·자동화하고 육상에서는 관제·모니터링으로 선박 운항을 원격 지원하는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체계다.

육상의 첨단 장비와 통신망을 활용해 선박 운항자가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의사 결정을 도와준다.

IMO는 2018년부터 이내비게이션을 단계적으로 실행할 예정이다.

이내비게이션이 도입되면 이번 사고 같이 선박이 사고가 났을 때 해상교통관제센터에서 근처 선박의 위치를 파악해 구조를 요청할 수 있다.

황의선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장은 "레이더도 인근 선박만 보이는 한계가 있는데 이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서는 관제실에서 다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어선은 관제센터에서 현재 위치를 파악하지 못하지만 어선에 휴대용 단말기를 지급해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실제로 세월호가 침몰하기 전 해수부는 인근 유조선에 구조 요청을 했지만 큰 선박은 사고 현장에 빨리 가기 어려워 어선이 유리하다.

지난달 제주 해상에서 일어난 어선 화재로 통신장비가 고장 나 조난 신고를 하지 못했지만 이내비게이션은 이 같은 경우에도 관제센터에서 선박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이내비게이션은 육상의 첨단 장비와 통신망을 활용해 선박 운항자가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의사 결정을 도와준다.

통상 해양사고의 65%는 인적과실이 원인인 것으로 집계된다. 인적과실 사고의 80%는 항해사의 집중도가 떨어지거나 잘못된 의사 결정을 했기 때문에 일어났다.

이내비게이션은 선박 충돌 사고를 피할 수 있도록 상대 선박과 의사소통을 도와주기도 한다. 음성통신(VHF)으로 상대 선박을 제 때 호출하기 어려울 때도 있지만 이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서는 항로를 변경해 상대편에 전송할 수 있다.

선박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육상 관제센터에서 선박의 크기와 속력 등 특성에 맞는 최적 항로를 분석해 제공하기도 한다.

다양한 항법장치를 하나로 통합해 주의가 분산되지 않고 항해에 집중할 수도 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