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실종자 가족대표 행세 송정근 새정련 탈당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22 21:20:26 수정 : 2014-04-23 13:21: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강창일 “윤리위는 23일 예정대로 사실관계 파악·대응방안 논의” 박근혜 대통령의 지난 17일 진도체육관 방문 시 세월호 침몰사고 실종자 가족 대표로 행세하며 사회를 봐 논란을 일으킨 새정치민주연합 송정근(53·사진) 전 경기도의원 예비후보가 22일 탈당했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송씨가 오늘 오후 경기도당에 탈당신고서를 제출했다. 별도 절차 없이 바로 탈당 처리된다”고 말했다.

송씨의 탈당으로 새정치연합이 당초 오는 23일 긴급 윤리위원회를 소집해 제명 등 징계방안을 논의키로 한 계획이 불투명해졌다. 긴급 윤리위 소집은 송씨가 세월호에 탑승한 가족이 없는 데다 당의 예비후보로 등록한 사실이 알려지자 당 차원에서 발빠르게 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카드였다. 최고 수위 징계가 제명이었는데, 송 씨의 탈당으로 소용없게 된 셈이다.

당 윤리위원장인 강창일 의원은 통화에서 “당 차원의 징계를 할 수 없게 됐지만 사안이 매우 심각하다는 점은 변함 없다”며 “현재로서는 그대로 윤리위를 소집해 정확한 사실 관계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대응방안에 대한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볼 예정”이라고 전했다.

새정치연합은 잠정 중단됐던 경선 작업을 물밑에서 추진하기로 했다. 더 이상 늦출 수만은 없다는 판단에서다. 각 시·도당은 중앙당의 기초단체장 후보 자격심사 자료를 토대로 2차 심사에 착수했다.

광역·기초의원을 포함해 이달 말까지 매듭짓겠다는 계획이다. 선거관리위원회가 30일까지 위탁한 경선 투·개표 비용을 국고로 지원하기로 한 데 대한 조치로 해석된다.

제주도당은 이날 오후 도지사 후보를 합의추대 방식으로 선출했다. 신구범 전 지사가 고희범, 김우남 예비후보의 추대를 받아 본선 티켓을 따냈다. 이들과 김재윤 도당위원장 등은 전날 밤부터 이날 새벽 3시까지 마라톤 회의를 통해 추대 후보를 협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도당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역할분담의 필요를 생각해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김 후보가 가장 앞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김 후보가 제주를 위해 국회에서 활동하는 게 좋다는 쪽으로 논의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고 수습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경선 방식은 새로운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경기지사 등 상당수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론조사를 진행하기 어려워서다. 자칫 수천명의 인원을 선거인단으로 모집할 경우 비난 여론에 휩싸일 수 있다.

제주도당은 당초 국민참여경선(당원 50%국민 50%)으로 후보를 선출할 계획이었으나 포기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참여경선 방식은 사고 후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90%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당 관계자는 “이런 분위기가 제주도만은 아니라는 점에서 고민이 깊다”고 전했다.

이달 말까지 모든 공천을 마무리할 계획이지만 엄숙한 추모 분위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공천작업 속도도 더딜 것으로 보인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