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체전 빙상 3관왕 출신… 진로 변경
男 개인도로 28년만에 금빛 질주
장경구(24·코레일사이클링팀)가 ‘사이클의 마라톤’으로 불리는 개인도로 정상에 우뚝 섰다.

장경구는 28일 인천아시안게임 사이클 남자 개인도로 경기에서 4시간7분52초를 기록하며 26개국 48명의 참가 선수 중 맨 먼저 결승점을 통과했다. 자신의 아시안게임 첫 금메달이자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에서 김용미가 여자 개인도로 금메달을 딴 지 12년 만에 나온 개인도로 종목 금메달이다. 남자 개인도로에서는 1986년 서울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신대철 이후 무려 28년 만이다.

한국 사이클 대표팀의 장경구가 28일 인천 송도 사이클 도로코스에서 열린 인천아시안게임 사이클 남자 개인도로에서 우승한 뒤 금메달을 목에 건 채 태극기를 들어 올리고 있다.
인천=연합뉴스
초등학교 1학년부터 스피드스케이팅 선수로 성장한 장경구는 전국체전 빙상 3관왕에 오를 정도로 촉망받았지만 강원체고 3학년 때부터 사이클로 진로를 바꿨다. 스케이트와 사이클을 병행해본 결과 사이클이 자신에게 더 잘 맞는다고 판단했다. 선수 생활을 더 오래 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 무엇보다 재미를 느꼈다. 대부분의 사이클 선수들이 중학생 즈음에 사이클을 시작하는 것과 비교하면 출발은 늦은 편이다. 그래서 남들보다 더 열심히 페달을 밟았다.

그는 2008년 전국체전 고등부 개인도로에서 2위에 오르며 사이클 선수로서 조금씩 이름을 알렸다. 스케이트 경험은 사이클을 타는 데 도움이 됐다. 장경구는 “혹독한 훈련으로 힘들 때 스케이트 훈련할 때를 떠올리면 잘 견딜 수 있었다”며 “스케이트 선수를 했다는 것이 정신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2010년 국내 최대의 국제 도로일주 사이클대회 ‘투르 드 코리아’에서는 박성백, 장선재 등 사이클 간판선수들을 제치고 한국 선수 중 가장 좋은 성적인 개인종합 7위에 올라 주목받았다.

인천=유해길 선임기자 hky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