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李 총리후보자 자격, 여야는 잘 따져 표결로 말하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5-02-10 21:15:00 수정 : 2015-02-10 21:33: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어제 열렸다. 박근혜정부 들어 총리 후보자 3명은 청문회에 서지도 못한 채 낙마했다. 이 총리 후보자는 이들과 달리 청문회에 서긴 했지만 여러 의혹으로 곤욕을 치렀다. 이 후보자가 처음 지명될 때만 해도 도덕성 검증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리라곤 거의 예상하지 못했다. 자기 관리에 철저한 이 후보자마저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에 흠결을 보여준 것은 심히 유감이다.

야당 위원들은 병역 기피 의혹, 재산 형성의 불투명성, 언론 통제 발언을 집중 추궁했다. 청문회에 선 고위공직자들에게 제기된 의혹의 종합세트다. 자신만만해 보이던 이 후보자에게도 어김없이 쏟아진 것이다. 이 후보자는 사과하면서도 병역 기피의 의도성을 캐묻는 야당에 과거 찍은 엑스레이 사진을 제시하며 반박했다. 투기 의혹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의심의 여지는 없지 않다.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이들 사안이 결정적인 하자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이 후보자는 언론통제 발언에 대해 “대오각성하고 있다”, “통렬히 반성한다”며 사죄했다. 젊은 기자 몇 명과 식사하는 자리에서 총리 후보자가 자신에게 불리한 방송사의 출연자를 바꾸고, 기사를 뺀다는 식으로 말한 것은 어떤 말로도 용납하기 어렵다. 야당 주장대로 언론통제 발언 논란은 총리 후보자의 언론관을 볼 수 있는 문제다. 청문회가 열린 어제 아침 한국일보는 1면에 자사 기자가 이 후보자 동의를 받지 않고 점심식사 중 대화 내용을 녹취한 것을 인정하고 “비공식 석상에서 나온 즉흥적 발언이었다고 판단해 보도를 보류했다”고 해명했다. 기자가 야당에 녹취록을 넘긴 것에 대해서도 “취재 윤리에 크게 어긋난 것”이라고 시인했다. 그렇다 해도 언론통제 발언 논란은 총리 후보자의 자격을 따질 만한 중대한 사안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어제 대화 내용을 추가 공개했다. ‘언론인을 대학 총장도, 교수도 만들어줬다’는 내용과 ‘김영란법을 자신이 막고 있다’는 내용이다. 문제 있는 발언이다.

청문회는 하루 더 진행된다. 도덕성 검증과 함께 총리로서 비전과 능력을 따지는 청문회가 돼야 한다. 많이 달라졌지만 후보자를 엄호하는 데 급급한 여당의 태도, 야당의 중복적인 의혹 제기는 여전하다. 여야가 후보자 자격에 대해 따질 것은 철저히 따지되 장외에서 정치적 입씨름만 할 일은 아니다. 여야 의원들은 정쟁을 최소화하고 청문회 결과를 바탕으로 12일 총리인준동의안 표결에서 가부 입장을 밝혀야 한다. 그것이 인사청문회 선진화의 길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