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길고양이 600마리 산채로 뜨거운물에 삶아 죽인 뒤 팔아넘긴 50대

입력 : 2015-05-21 10:08:39 수정 : 2015-05-22 15:58: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길고양이 600여마리를 산 채로 뜨거운 물에 삶아 죽인 뒤 건강원에 팔아넘긴 50대가 붙잡혔다.

21일 부산 북부경찰서는 동물보호법위반 혐의로 포획업자 A(54)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그러나 길고양이를 팔아넘긴 행위는 관련규정이 없어 처벌하지 못했다.

길고양이 포획틀.(사진=북부경찰서 제공)
A씨는 지난해 2월부터 최근까지 부산·경남 일대 주택가에서 닭고기 등 미끼를 넣은 포획틀로 길고양이를 잡은 뒤 경남 김해에 있는 비밀 장소에서 도살한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살아있는 고양이를 펄펄 끓는 물에 2분가량 담가 죽인 뒤 털을 뽑고 내장을 손질해 냉동보관해놨다가 건강원에 마리당 1만5000원을 받고 팔아왔다.

첩보를 입수한 경찰이 A씨의 비밀 도축장소를 덮쳤을 때도 고양이 18마리가 도살을 기다리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도살된 길고양이의 털을 뽑는 기구. (사진=북부경찰서 제공)
A씨는 경찰에서 "600마리가량을 붙잡아 판매했다"고 진술했다.

A씨는 '완치가 어려운 관절염에 고양이탕이 좋다'는 속설 때문에 고양이탕을 찾는 사람이 많은 점을 노리고 이같은 일을 저질러왔다.

경찰은 길고양이의 경우 소 돼지 등 가축과 달리 위생관리가 되지 않는데다 고양이 몸 안에 서식하는 기생충이 사람 몸에 옮을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경찰은 A씨에게 고양이를 사들인 건강원들은 관련 법 규정이 없어 처벌하지 않는다고 했다.

현행 동물보호법 시행령은 개체 수 조절을 위해 중성화(TNR) 대상이 되는 고양이는 포획·매매금지 대상의 예외로 보고 있다.

도살장에서 발견된 도살 직전의 길고양이들. (사진=북부경찰서 제공)
경찰 관계자는 "A씨도 길고양이를 판매한 판매행위 등에 대해서는 처벌할 수 없어 '동물보호법 8조' 잔인하게 죽이는 행위, 동물 앞에서 동물을 죽이는 행위에 대한 규정만 적용했다"며 "고양이를 예외규정으로 둔 것이 현실과 맡는지 관련 부처에 검토해 달라는 의견을 낼 예정이다"고 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