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ICT로 ‘돈 버는 올림픽’ 만든다

입력 : 2015-05-27 21:11:55 수정 : 2015-05-27 23:21:3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018년 평창서 제품 등 선보여
첨단 정보통신기술 수출 개척
미래부 ‘K-ICT 추진계획’ 발표
정부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통해 5세대(5G) 이동통신을 비롯한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선보여 수출 길을 개척한다는 구상을 내놨다. 기간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정부 승인 없이도 통신기기제조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법령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27일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주재로 정보통신전략위원회를 열어 ‘K-ICT 평창 동계 올림픽 추진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왼쪽)이 2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막한 ‘월드IT쇼 2015’ 행사장 내 KT 전시관에서 홍채 인식 결제 솔루션 시연을 하고 있다.
KT 제공
정부는 평창 올림픽에서 최고의 ICT 서비스와 제품을 선보여 경쟁력을 확인하고, 이를 수출로 이어가 ‘돈 버는 올림픽’을 구현하기로 했다. 먼저 경기장 주변, 프레스센터 등 올림픽 개최지역과 인천공항 등 주목도가 높은 곳에 세계 최초로 5G 시범망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실감 미디어를 선보일 예정이다. ‘편리한’ 올림픽을 위해 사물인터넷(IoT)을 적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 지능형교통시스템(ITS)과 드론(무인비행기)을 활용한 교통·재난서비스도 제공키로 했다.

아울러 정부는 ICT 기술 발전을 따라가지 못해 창의적 기업활동을 방해하거나 기술 개발에 지장을 주는 규제 7건을 선정해 개선하기로 했다. 개선과제 가운데 가장 눈에 뜨이는 대목은 기간통신사업자의 통신기기제조업 겸업을 허용한다는 내용이다. 이른바 한국판 구글폰을 허용한다는 얘기다. 기존에는 이동통신사가 휴대전화 단말기를 만들려면 정부 승인을 받고 자회사를 세워야 했는데, 3분기 중 법령 개정을 통해 승인 규제를 없앤다는 게 게 미래부의 구상이다. 이미 구글이 통신사업과 단말기 제조업을 겸하고 있는 현실에 비춰 국내 사업자가 차별받지 않도록 한다는 게 개정 취지이다.

황계식 기자 cul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