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선진국·중국에 끼인 '드론'…해법은 기술확보

입력 : 2015-05-29 10:29:33 수정 : 2015-05-29 10:29:3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9일 정부가 선진국과 중국의 경쟁력에 크게 밀리는 국내 무인기(드론) 산업을 본격 지원하겠다는 전략을 내놓으면서 국내 드론 시장이 처한 상황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5㎏이하 독일의 마이크로-드론(micro-drone)의 경우 비행시간은 45분으로, 자동비행 기능에다 공중 비행 시 근접센서가 달려 있어 충돌을 회피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가격은 5천 달러 내외로 비싼 편이지만 국내 기업에서 만드는 비슷한 무게의 드론과 비교하면 월등한 기술력을 보이고 있다.

국내 기업 제품의 경우 비행시간은 20분에 머물고, 조종방식도 외부조종에다 충돌회피 기능은 없다. 가격 경쟁력도 떨어져 비슷한 기능을 지닌 중국 DJI 제품은 1천달러 안팎이지만 한국 기업 제품은 이를 상회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내 기업의 소형 드론이 중국 제품보다 비싼 이유로는 구조적인 문제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국내 다수기업이 중국에서 부품을 수입해 활용하는 탓에 내수용 부품을 사용하는 중국 업체보다 제품 가격이 올라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정부는 소형 드론시장이 앞으로 저가 취미용에서 농업, 인프라 관리, 공공 활용 분야 등 성능과 품질, 신뢰성이 결합된 제품군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제품 기술력 향상을 위한 부품 개발을 적극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기술 개발에는 정부 출연연구기관과 부품 선도기업이 힘을 모은다. 
미래창조과학부 제공

기술 개발이 중점 검토되는 성능은 속도(배터리·모터·프로펠러)·통신운용반경(통신장비)·자동비행(비행조종보드)·영상안정화(짐벌·Gymbal)·체공시간(기체경량화 등)·운용풍속(모터·프로펠러)·충돌회피(항법센서) 등이다.

정부는 소형 드론 외에도 민·군 겸용 무인기의 기술 실용화를 서둘러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미래창조과학부 제공

우선 2002년부터 10년 간 투자로 기술개발에는 성공했지만 실용화는 늦어진 고속 수직이착륙 무인기(틸트로터)를 군 수요와 원양어군 탐사에 활용하기로 했다.

틸트로터의 경우 전체 가격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임무탑재장비가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탓에 이를 국산화하는 작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민간이 보유한 교통·산불·재난 감시용 기술과 군이 지닌 전자광학 카메라·전천후 레이더 등 임무탑재장비 기술을 상호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