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위안부 문제 朴대통령 "논의 마지막 단계"… 日은 냉담
세계유산등재 징용시설 포함 놓고 양국 치열한 외교전
8월 아베담화 과거사 사죄 없이 미래에만 초점 맞출 듯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정권 출범 후 한·일관계는 악화일로다. 1974년 재일동포 문세광에 의한 박정희 대통령 저격미수사건(육영수 여사 피격사망)과 1982년 제1차 일본 교과서 파동에 견줄 정도다.

우리 정부는 일본군위안부, 조선인 강제노동(징용) 시설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8월15일 즈음해 발표될 아베 담화(종전 70주년 담화)가 한·일관계 개선의 중요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윤병세 외교부장관은 지난달 29일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국교정상화 50주년과 관련해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해 상당히 관심을 갖고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이 과정의 장애 요인으로 이 3대 현안을 거론한 바 있다.

문제는 3대 현안의 해법이 만만찮다는 것이다. 위안부 문제는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국장과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간 8차례의 국장급 협의를 거치며 줄다리기가 계속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위안부 협의와 관련, 최근 미국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마지막 단계(final stage)’라고 밝혔으나 일본 당국에서는 냉담한 반응이 나오는 상황이다.

세계문화유산 등재와 관련한 한·일 외교전도 가열되고 있다. 한·일 간 두 차례 양자협의를 거친 가운데 윤 장관은 세계문화유산위원회(WHC) 위원국을 상대로 전방위 설득에 나서고 있다. 윤 장관은 12일 WHC 의장국 독일을 방문해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외교장관과 회담한 데 이어 13일에는 크로아티아를 방문해 한·크로아티아 외교장관회담에서 우리 입장을 설명했다. 크로아티아는 세네갈, 카타르, 자메이카, 인도와 함께 WHC 부의장국이다. 한국 외교장관의 이 나라 방문은 1992년 수교 이후 처음이다.

윤 장관은 크로아티아 방문 후엔 미국 뉴욕으로 건너가 WHC 위원국인 말레이시아의 아니파 아만 외교장관과 회동한다.

아베 담화의 경우 아베 총리가 과거사에 대한 사죄는 제외하고 종전 이후 일본의 국제 공헌과 미래 지향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알려져 동북아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과거 식민 지배와 침략에 대한 분명한 역사인식을 표명하기를 기대한다는 입장에서 아베 담화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김청중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