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게임 자주하면 전두엽 활성화…마약과 비교 지나쳐"

입력 : 2015-08-27 14:24:16 수정 : 2015-08-27 14:24: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엔씨소프트문화재단 강연서 강동화 교수 주장
비디오 게임을 자주 하면 해롭다는 통념과 달리 오히려 시(視)지각 학습능력 발달과 뇌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소개됐다.

강동화 서울아산병원 신경과 교수는 27일 서울 역삼동 아이타워에서 '게임과 뇌'라는 주제로 열린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초청 강연에서 "전략·전술 게임을 자주 하는 사람들이 게임을 거의 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뇌의 앞부분인 전두엽이 잘 활성화된다"고 주장했다.

강 교수는 프로게이머를 제외한 20∼30대 남성 가운데 전략·전술 게임인 스타크래프트와 워크래프트를 빈번하게 하는 15명과 어떤 종류의 게임도 잘 하지 않는 16명을 구분했다.

이어 양측의 시지각 학습능력을 측정하고 기능성 자기공명장치(fMRI)를 사용해 이들의 뇌 어느 부분이 활성화되는지 비교했다.

강 교수는 "그 결과 게임 경험자의 시지각 학습 수행능력이 더 뛰어났고, 시지각 학습을 수행할 때 전두엽도 더 잘 활성화됐다"고 설명했다. 전두엽은 오류를 찾거나 결정을 내리는 기능과 관련된 부분이다.

강 교수는 "게임 경험자는 뇌 뒤쪽에서 앞쪽으로 연결된 네트워크도 더 잘 발달돼 있었다"고 강조했다.

강 교수는 피험자를 선정할 때 엔씨소프트문화재단으로부터 도움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최근 학술지 '신경과학저널'(The Journal of Neuroscience)에 이 같은 내용의 논문을 게재했다.

강 교수는 "게임 중독자와 마약 중독자의 뇌 사진이 비슷하다고 해서 게임을 마약과 비교하는 것은 지나치다"며 "동기 부여나 욕망에 관련한 뇌 부분이 활성화되는 것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모의 양육 태도가 불량한 아동의 경우 게임을 너무 많이 하기 쉽다는 주장도 있다"며 "게임 자체를 보지 말고 게임하는 사람을 봐야 한다는 결론"이라고 덧붙였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