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약소국·빈민층의 고통에 눈감지 않아… 깊은 감동”

관련이슈 문선명 총재 성화 3주년 특집

입력 : 2015-08-29 03:00:00 수정 : 2015-08-29 03:00: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문선명 총재 성화 3주년 특집] ‘1회 선학평화상’ 아노테 통 키리바시 대통령 제1회 선학평화상 공동수상자인 아노테 통 키리바시 대통령은 28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오늘 아침에도 해수면이 10cm 높아졌다는 뉴스를 보고 왔다”면서 “기후변화는 어느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인류가 직면한 도전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대통령 부인인 네이 메메 통 여사도 함께했다.

통 대통령은 “기후변화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10년 전에 비해 많이 바뀌었다”고 환영했다. 그는 “처음 키리바시의 상황을 국제사회에 알리기 시작했을 때인 2004년에는 9·11테러가 일어난 후라 모두 테러리즘에만 관심이 쏠려 있었고 내 얘기를 아무도 듣지 않았다”면서 “2009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기후변화회의가 열려 참석했지만 합의서(resolution)도 결국 채택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통 대통령은 그러면서 “지금은 내 이야기를 멀리서도 찾아와 들어주고, 세계에서 가장 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국가 중 하나인 중국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질 정도”라며 변화를 실감한다고 했다. 그는 “여기서 멈춰서는 안 되고, 기후변화에 책임이 있는 선진국이 조금 더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28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제1회 선학평화상 수상자 기자회견에서 공동수상자인 아노테 통 키리바시 대통령(왼쪽)과 모다두구 굽타 박사가 수상 소감을 밝히고 있다. 통 대통령은 기후위기의 최전선에서 인류의 미래를 위해 헌신한 점, 굽타 박사는 식량위기의 대안으로 혁신적 물고기 양식 기술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서상배 선임기자
통 대통령은 “키리바시를 비롯한 남태평양의 섬나라들을 둘러싼 위협은 현재진행형”이라면서 “문제는 이 모든 일들이 인재(人災)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3월 바누아투를 강타한 사이클론 ‘팸’으로 키리바시 등 남태평양의 여러 섬이 큰 피해를 보았다. 집들이 떠내려가고, 바닷물이 마을까지 들어왔다”면서 “이런 일들이 점점 빈번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가들에 따르면 사이클론도 결국 자연적인 영향 때문이라기보다는 지구온난화 등으로 인한 인재”라고 강조했다.

통 대통령은 “전 지구적인 책임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존엄한 이주’ 프로그램으로 우리 국민이 ‘기후 난민’이 아니라 이주국에 기여할 수 있는 시민이 되도록 하고 있지만, 결국 이주는 현실”이라고 인정했다. 하지만 그는 “이는 키리바시만의 문제가 아니고 전 지구적인 문제라는 점을 알아줬으면 한다”고 했다. “키리바시뿐만 아니라 몰디브와 방글라데시 등 주변 나라들도 피해 대상국이며, 이 피해는 우리 모두가 만든 것”이라는 얘기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세계섹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