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조창현칼럼] 인재 확보 능력 세계 31위가 의미하는 것

관련이슈 조창현 칼럼

입력 : 2015-12-13 21:22:42 수정 : 2015-12-13 22:53: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대학입시 정점으로 자기계발 소홀
국제경쟁력 역행하는 정책도 문제
지금 세계는 인재 유치 경쟁 중이다. 어느 나라가 얼마나 훌륭한 인재를 필요한 만큼 유치하고 활용하느냐가 앞으로의 국제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중요한 요건이라는 것에 대해 누구도 이의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이 최근 발표한 ‘2015년 세계 인재 보고서’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인재 확보 능력면에서 조사 대상국 61개국 중 31위에 그치고 있다. 이 수치는 지난 10년간 별로 달라지지 않았다. 아시아권에서는 싱가포르 10위, 홍콩 12위, 말레이시아가 15위를 했는가 하면 대만도 23위로, 한국의 31위는 우리 국력이나 위상에 걸맞지 않다. 이 보고서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요소로 지적한 ‘투자와 개발’·‘매력’·‘준비’ 분야의 30개 항목 중 우리나라는 ‘노동력 성장’ 9위나 ‘학력성과’ 4위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영역에서 중간 이하에 머물러 있다.

조창현 (사)정부혁신연구원이사장·전 중앙인사위원장
그러나 이 보고서가 발표된 이후 언론과 정부는 주로 왜 우리가 이처럼 뒤졌느냐에 대한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자기성찰보다는 ‘노동자의 동기부여’ 54위만 문제를 삼아 노동자의 근로의욕이 취약해 인재 경쟁력이 낮은 것으로 보는 것 같다. 하지만 그 내용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우리의 평균 순위인 31위에 미치지 못한 항목이 무려 14개나 된다는 점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그중 주요한 요인으로 ‘중등학교의 교사·학생비율’이 48위, ‘관리자의 국제경험’과 ‘여성인력’이 각각 47위, ‘초등학교 교사·학생비율’이 46위, ‘역량 있는 관리자’와 ‘해외 인재 유출’이 각각 44위, ‘대학교육’과 ‘경영자교육’이 38위 등으로 나와 있다. 그리고 ‘생활비’는 56위로 비싸고, ‘삶의 질’은 40위로 낮은 등 국제적으로 인재를 유치하고 보존할 만한 여건이 돼 있지 않다는 해석이다.

그런데 이 보고서가 우리의 눈길을 끄는 또 하나의 이유로는 우리나라 아이들이 15세까지의 교육적 성과는 세계 4위라는 놀라운 경쟁력에도 불구하고 대학으로 올라갈수록 경쟁력은 38위로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또 아이들이 관리자가 된 후 경쟁력은 44위로 더 떨어지며, 고위직으로 올라갔을 때 국제적 경쟁력은 47위로 한층 더 떨어진다는 아이러니이다. 그러면 이 모든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한마디로 우리는 대학입학 시험을 정점으로 자기계발을 멈추거나 게을리하고 있지 않나 하는 점이다.

왜일까. 대학입학을 위해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시간과 투자를 아끼지 않다가도 대학에 들어간 이후에는 열심히 노력하지 않고도 졸업할 수 있다. 또 일단 직장에 들어만 가면 대부분 연공서열에 의한 승진과 평생직장이 보장되는 조직문화 속에 빠져 있다 보니 더 이상 자기계발이나 능력 발전에 돈과 시간을 투자할 동기를 발견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더욱이 우리나라의 조직문화가 아직도 성과보다는 근속연한을 더 중요시하며, 도전과 모험보다는 복종과 안정을 더 높은 가치로 여기므로 대부분의 조직에서 인재들의 국제적 경쟁력은 걱정할 과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체결되기 몇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의 많은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오랫동안 높은 관세장벽 등의 국가적 특혜와 보호 아래 별 경쟁 없이 성장해 왔다. 또 공정거래위원회가 지금처럼 활성화되기 전까지만 해도 국내의 상업거래 역시 부당한 내부자거래와 독점에 가까운 체제에서 성장해 온 것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우리의 금융체제는 아직도 순수한 민간기업이라기보다는 정치권과 관료의 입김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영역으로 정책금융이라는 미명 아래 부실기업을 살려주고 부실한 대출로 자본금을 다 까먹은 은행을 공적자금으로 구제해 주는 등 이러한 정책과 관행은 우리 금융산업의 국제 경쟁력 향상에 역행하고 있음이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치열한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의 국내시장을 더 개방하고, 국내산업 간의 불공정거래를 없애며, 관치금융을 철폐하는 데 그 해결책이 있다 하겠다.

조창현 (사)정부혁신연구원이사장·전 중앙인사위원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