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20년도 안된 투 핸즈 호주 와인 정상에 오른 까닭은

입력 : 2016-01-07 23:46:15 수정 : 2016-01-07 23:46: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남반구 최고의 와인메이커 투 핸즈 쉬라즈 스토리

투 핸즈 와인즈 로고
세계적으로 저명한 와인평론가 로버트 파커가 “남반구 최고의 와인메이커”라고 극찬을 한 와이너리가 있다. 바로 투 핸즈 와인즈 (Two Hands Wines)다. 

와인을 좋아하는 이들은 투박한 두 손위에 포도 한송이가 놓여진 레이블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바로 투 핸즈의 대표 와인 ‘엔젤스 쉐어(Angels Share)’다. 재치있고 수준높은 디자인과 네이밍, 시리즈별, 6개 지역별 특성을 잘살린 라인업 덕분에 ‘투 핸즈 마니아’까지 있을 정도로 인기있는 호주 와이너리다. 그런데 놀랍게도 투 핸즈는 설립연도가 1999년으로 불과 16년밖에 되지 않는 신생 와이너리다. 이런 와이너리가 어떻게 그 짧은 기간에 호주 최고의 와인을 빚어내는 와이너리가 됐을까.
  
두 손의 그림이 담긴 투 핸즈 대표 와인 엔젤스 쉐어와 날리 듀즈

 공인회계사이자 배럴 제조회사 CEO 출신인 리처드 민슈(Richard Minch)와 건축가이면서 와인을 수출하던 마이클 트웰프트리(Michael Twelftree)는 오래된 친구사이다. 이들은 1999년 리처드의 마케팅 기술 및 비즈니스 통찰력과 마이클의 와인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뭉치면 반드시 일을 낼 것이라고 믿고 와이너리를 설립하게 된다.

 이들은 2000년 맥라렌 베일(Mclaren Vale)과 패쓰어웨이(Padthaway)에서 재배한 고품질 포도 17톤을 구입해 와인을 생산하기 시작했고 아주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승승장구하게 된다. 그 배경은 바로 투 핸즈 와이너리의 양조철학때문이다. 투 핸즈는 ‘손으로 직접 만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한다. 특히 최고의 품질을 위해 투 핸즈는 호주에서 가장 좋은 쉬라즈 빈야드에서 나온 프리미엄급 포도만 사용한다. 엄격한 품질관리에 따라 등급이 나뉘며 품질기준에 미치지 못한 포도통은 리스트에서 제외된다.
 
투 핸즈 와이너리를 설립한 리처드 민슈와 마이클 트웰프트리

 현재 투 핸즈는 바로사 밸리(Barossa Valley) , 맥라렌 베일(McLaren Vale), 클레어 밸리(Clare Valley), 랑혼 크릭(Langhorne Creek), 패써웨이(Padthaway), 히스코트(Heathcote)에서 재배되는 포도를 사용하며 최고의 품질 유지를 위해 와인을 소량만 생산한다. 그결과 현재 호주 최고 와인메이커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투 핸즈의 최고급 와인 ‘아리즈(Ares)’는 와인 스펙테이터(Wine Spectator) 2007년10월호에서 ‘벤치마크할 호주 와인 25(The 25 Benchmark wines of Australia)’로 선정되기도 했다. Ares는 ‘전쟁의 신’이라는뜻으로, 최고의 쉬라즈 와인인만큼 와인이름을 A로 시작하고자 했던 와인메이커의 의도가 담겨져 있다.

 투핸즈 와인은 4개등급으로 나뉜다. 두 손 그림 등 다양한 그림이 레이블에 담긴 픽쳐 시리즈가 엔트리급 와인이고 가든 시리즈, 싱글빈야드 시리즈, 아리즈가 포함된 플래그십 시리즈순서로 고급 와인이다. 
 
투 핸즈 픽쳐 시리즈

오늘은 호주 와인 시음회에 나온 와인들중 프리미엄 와인 위주로 소개한다. 

투 핸즈 싱글빈야드 와인중 코치 하우스 블록 쉬라즈(Coach House Block Shiraz)는 쉬라즈 100%다. 알코올도수 15.8%로 다소 높다. 블랙에 가까운 보라빛을 띠며 아니스 열매와 잘구워진 견과류가 먼저 다가온다. 이어 라벤더향이 은은하게 감돌기 시작해 미네랄이 강한 흙냄새와 에스프레소의 깊고 진한향이 어우리지며 후각을 자극한다. 과일 자체의 향과 맛이 제대로 느껴지는 와인이며 고급스러운 탄닌이 부드럽고 세련되게 입안을 감싼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 맛과 향이 놀라울 정도로 풍성해지는 풀바디 와인이다. 고기류, 파스타, 치즈, 향신료가 들어간 동양의 음식과도 잘 어울린다. 
 
지피스 블록 쉬라즈(Zippys Block Shiraz)도 쉬라즈 100%다. 알코올도수는 16.7%로 꽤 높다. 짙은 검붉은색을 띠며 블루베리, 미네랄, 석탄과 다크초콜릿 향으로 시작해 옅은 민트향 등 동양적인 스파이시향이 따라온다. 잘익고 응축된 과일의 우아한 맛이 좋고 부드러운 탄닌과 밸런스가 뛰어나다.  고기류, 파스타, 치즈와 향신료가 풍부한 음식과 어울린다.

시크릿 블록 쉬라즈(Secret Block Shiraz)도 100% 쉬라즈다. 바로사 밸리 모파힐스(Moppa Hills)에 위치한 시크릿 블록 빈야드에서 비밀스럽게 간직한 최고의 쉬라즈만을 쓴 싱글빈야드 시리즈이다. 2011년이 첫빈티지지만 이미 와인 스펙테이터에서 95점을 받을만큼 호평을 받고있다. 짙은 검붉은색을 띠며 폭발적인 블루베리와 블랙베리의 향이 강렬하다. 키르슈(체리브랜디), 아로마틱오일, 말린 꽃향도 느껴진다. 감초, 향신료 맛도 복합적으로 느낄 수 있다. 밀도있는 타닌이 과실향과 잘 어우러 진다. 스테이크, 불고기 등 고기류, 파스타, 치즈와 어울린다.

야카 블록 쉬라즈(Yacca Block Shiraz)도 쉬라즈 100%다. 에덴 밸리(Eden Valley) 멘글러스 힐(Menglers Hill)에 위치한야카 블록의 최상급 포도를 쓴 싱글빈야드 시리즈다. 레이블의 ‘야카’는 빈야드 근처에 자라나는 투박하게 생긴 식물의 이름이다. 2012 첫빈티지가 출시된 후 평론가들에게 극찬을 받고있다. 10∼15년 장기 숙성이 가능하다. 붉은 과실과 신선한 허브, 블랙페페콘(후추열매)의 향이 느껴진다. 미디엄 바디 와인으로 전체적으로 우아하고 견고하다. 허브향과 짭조름한 고기 향이 붉은 과실 맛과 잘 어우러진다. 스테이크, 불고기 등 고기류, 파스타와 페어링이 좋다.
투 핸즈 싱글빈야드 시리즈

가든 시리즈는 두 오너의 와이프와 자녀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다. 사만다스 가든(Samanthas Garden)은 마이크 와이프의 이름을 땄다. 검붉은 과일의 향과 토양의 아로마, 정향과 스파이시한 초코렛향이 느껴진다. 밀도 있으면서도 잘정제된 과일 풍미로 시작해 자두, 스파이스, 쓴초콜렛, 미묘한 유칼립투스가 나타나다. 고기류, 파스타, 각종 치즈와 어울린다.

릴리스 가든(Lilys Garden)은 마이클의 딸 이름이다. 쉬라즈 100%로 플럼, 모카, 아니스 열매향이 조화롭게 피어난다. 이어 복합적이면서 신비스러운 향신료향 뒤를 따른다. 달콤한 과일의 짙은 농도, 부드러운 탄닌과 풍부한 모카향, 달콤쌉싸름한 초콜렛향, 잘익은다크플럼향에 이어 마지막에는 바닐라오크향까지 느낄수 있다. 고기류, 파스타와 잘어울리며 향이 강한 동양 음식과도 궁합이 좋다.

벨라스 가든(Bellas Garden)은 리처드의 딸 이름을 땄다. 블랙에 가까운 레드로 쉬라즈 100%인 이 와인은 플럼, 시나몬, 감초, 흙 그리고 짙은 붉은과일의 아로마와 옅은 초콜렛향, 타르의 향이 잘 어우러진다. 특히 플럼의 맛과 향이 길고 섬세한 여운과 산도를제공한다.  고기류, 파스타, 향신료가 풍부한 동양 음식과 잘어울린다.

플래그십 시리즈 최고급 와인 투핸즈 아리즈는 시라 100%로 감초, 타르, 흙, 삼목, 초컬릿과 같은 매우 복합적인 아로마를 느낄 수 있다. 또 보이센베리, 블랙베리, 신선한 자두와 같은 블랙과일의 향도 있다. 파워풀한 와인만이 갖는 뛰어난 점성과 훌륭한 균형감도 보여준다. 또 산도와 타닌이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고기류, 파스타, 치즈와 향신료가 풍부한 음식과의 페어링이 좋다.

투 핸즈 가든 시리즈
 같은 플래그십 와인인 투 핸즈 아프로디테(Aphrodite)는 까베르네 쇼비뇽 100%다.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아프로디테는 사랑과 미와 풍요의 여신이다. 신화처럼 입안 가득히 풍요로움이 느껴지는 풀바디 와인이다. 체리, 블랙커런트, 체다 등과 같은 매우 복합적인 아로마가 매력적이다. 부드러운 허브의 느낌도 난다. 남성적인 파워풀한 느낌과 여성적인 부드러움이 잘 조화를 이룬 와인이다. 묵직한 바디감과 짙은 농밀감때문에 뛰어난 집중도를 지닌 와인이다. 고기류, 파스타, 치즈와 마리아주가 좋고 특히 한식과도 궁합이 좋다.
 
 투 핸즈는 현재 아랍에미리트 항공사의 퍼스트클래스에 아레스를 공급하고 비즈니스 클래스에는 벨라스 가든과 릴리스 가든을 공급하고 있다. 

최현태 기자 htchoi@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