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정치권 ‘국정원 인사’ 싸고 뒷말 무성

입력 : 2016-02-15 21:55:56 수정 : 2016-02-15 23:20: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북 도발 시점에 교체 적절성 논란
“정권핵심·이병호 인식차” 추측
국정원 “근거없는 얘기” 해명
최근 이뤄진 국가정보원 1, 2, 3차장 인사를 두고 정치권을 중심으로 이런저런 뒷말이 적지 않다. 청와대의 정권 핵심인사들과 이병호(사진) 국정원장 간 불화의 결과물이 아니냐는 관측이다.

4·13총선이 얼마 남지 않았고,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 전후에 인사가 단행됐다는 점에서 그 시기를 놓고도 적절성 논란이 제기된다. 

국회 정보위원회 관계자는 15일 전화통화에서 “이번 국정원 차장 인사는 이 원장을 쉽사리 바꾸기 어려운 상황에서 (정권 핵심인사들이) 그 대신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은 결과”라고 말했다. 차장 3명을 모두 교체한 이번 인사는 이 원장을 고립시켜 이 원장을 압박하려는 성격이 짙다는 주장이다.

이 관계자는 “(이번 차장 인사 전에) 이 원장이 주위에 ‘내가 배우고 행동해 왔던 대로 하겠다. 원칙대로 하겠다’는 말을 여러 차례 했었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4·13총선을 앞두고 국정원의 역할과 활동을 두고 이 원장과 정권핵심 인사들 간 불협화음이 빚어지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최근 정치권에는 국정원 예산과 인사를 책임지는 기조실장도 곧 교체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원장은 과거 신문기고 등을 통해 “(국정원은) 국가안보 사안에만 진력하도록 업무집중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다른 여권 관계자 역시 “이번 인사는 정권 핵심부와 이 원장 사이의 (국정원 업무성격에 대한) 인식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인사 시점 역시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및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 조치 등으로 남북 간 긴장이 최고조에 달한 상황에서 대북정보를 책임지는 1차장을 비롯한 고위직 인사를 전원 교체하는 게 적절하느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 7일 열린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이 원장은 “(전임) 1차장이 2번이나 사의를 표명했고 한두 달 전부터 사의를 표명해와 청와대와의 협의를 거쳐 부서장 인사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 관계자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이 같은 논란에 대해 “고위직 인사를 놓고 청와대와 불화를 빚은 적이 없다”며 “청와대와 국정원의 갈등설도 근거가 없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1, 3차장은 임명된 지 3년이 됐고, 2차장도 발탁된 지 1년 8개월이 넘어 교체 시기가 됐다”고 부연했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상큼 발랄'
  • 한지민 '상큼 발랄'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