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야기가 있는 스포츠] 쑥쑥 크는 ‘소녀 국보급 센터’… 한국 여자농구의 미래

관련이슈 이야기가 있는 스포츠

입력 : 2016-04-23 06:00:00 수정 : 2016-04-22 20:06: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역대 최연소 국가대표 분당경영고 3년 박지수 “성인대표팀도 벌써 세 번째인데요. 그동안 언니들에게 너무 의존하기만 했어요. 이젠 제가 성장했다는 것을 꼭 보여주고 싶어요.”

지난 21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경영고에서 만난 최연소 국가대표 박지수(18·분당경영고 3)는 키가 여느 성인 선수들보다 훨씬 크지만 얼굴은 아직 앳된 모습이다. 하지만 각오만큼은 다부졌다. 

박지수(분당경영고3)가 21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경영고 체육관에서 공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성남=이재문 기자
‘한국 여자농구의 미래’로 불리는 박지수는 국가대표 명단이 발표될 때면 늘 화제에 오른다. 2년 전부터 여고생 선수로는 유일하게 성인대표팀에 뽑히기 때문이다. 최근 그는 6월 리우올림픽 여자농구 최종예선에 출전할 12명에도 이름을 올렸다. 한국은 최종예선에서 5위 안에 들어야 올림픽 본선무대를 밟는다.

박지수는 박찬숙-정은순-정선민을 잇는 국보급 센터가 될 자질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키가 195㎝인 박지수는 골대 밑에 서 있는 것만으로도 상대팀에게 위협적이다. 지난 4일 인천 신한은행에서 뛰던 하은주(33·202㎝)가 은퇴하면서 이제 국내 최장신 센터 타이틀은 박지수에게 넘어왔다. 박지수는 “크게 의식하지 않고 있었는데 전날 친구와 대화하던 중 내가 제일 크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아직 실감은 안 난다. 키는 크지만 그에 걸맞게 농구를 하지 못해 고민이다”고 털어놓았다.

박지수는 농구선수 출신인 아버지 박상관 명지대 전 감독과 배구 청소년 국가대표를 지낸 어머니 이수경씨의 운동 유전자를 물려받았다. 어릴 적부터 큰 키는 남달랐다. 그는 초등학교 2학년 때 농구에 입문했는데 당시 키가 147㎝다.

2013년 청솔중에 재학 중이던 박지수는 아시아 여자농구선수권 대표 예비명단에 들면서 단숨에 주목받았다. 최종 명단에는 빠졌지만 이듬해 8월 대표팀에 선발돼 존스컵과 9월 세계선수권을 누볐다. 역대 최연소(15세7개월) 농구 국가대표 기록은 이때 세웠다.

박지수의 강점은 큰 키를 활용한 리바운드와 블록슛이다. 이 부분은 국제무대에서도 어느 정도 인정받았다. 어리지만 농구 센스도 탁월하다. 고종욱 분당경영고 감독은 “8년간 학교에서 선수들을 지도했는데 농구 이해도나 응용능력은 최고다”라면서 “가드를 해도 될 정도로 농구 머리가 좋다”고 치켜세웠다.

박지수는 국내 고교 무대에서는 매번 자신보다 10㎝ 이상 작은 또래들과 맞서기 때문에 큰 힘을 들이지 않는다. 하지만 지난해 9월 중국 우한에서 열린 아시아선수권에서는 쓴맛을 봤다. 미국여자프로농구(WNBA)에서 뛰는 일본 센터 도카시키 라무, 중국의 황홍핀, 그리고 자신보다 키가 월등히 작은 태국 선수들에게까지 골밑자리 싸움에서 밀리는 굴욕을 당했다.

박지수는 “정말 많이 부족한 것을 느꼈다”며 “항상 잘하다가 지난해 유독 성인 대표팀은 물론 청소년 대표팀에서도 잘 못했다. 내가 이 정도밖에 안 되나 자괴감에 빠졌다”고 털어놓았다. 하지만 1년이 지난 현재 박지수는 다시 자신감을 회복했다. 그는 “1년 동안 성숙해졌다고 생각한다. 중국과는 이번에 다시 붙을 수도 있는데 지난해보단 더 잘 맞설 것 같다”고 설욕을 다짐했다.

지난해 아시아선수권에서 박지수는 몸싸움을 피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큰 키에 비해 부족한 근육량 탓에 몸싸움에서 밀리자 겁을 먹고 소극적으로 나선 것이다. 이 때문에 귀국하자마자 그는 본격적으로 근력운동을 시작했다. 일주일에 세 번 피트니스센터에 가서 3∼4시간씩 할애한다. 그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벤치프레스 20㎏도 못 들었지만 이제는 40∼45㎏ 정도 든다”고 빙그레 웃었다.

이제는 조금 적응했지만 대표팀 합숙생활은 박지수에게는 쉽지 않다. 여자농구 대표팀은 진천선수촌 등에서 합숙한다. 언니들이 잘 챙겨주지만 또래가 없어 마음 편히 수다라도 떨 수 있는 상대가 없는 점은 힘들다고 고백했다. 그는 “배구에서 이재영(흥국생명)·이다영(현대건설) 쌍둥이 자매는 친구이자 가족이다. 진천에서 보는데 정말 부러웠다”며 “언제쯤 친구가 들어올까 한 번씩은 생각에 잠기곤 한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농구인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만큼 짊어진 부담도 만만치 않다. 고 감독은 “아직 18세 여고생인데 신체조건이 좋다 보니 외부에서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는 것 같다”며 “아직 아마추어 선수인 만큼 부족하더라도 질책보다는 따듯한 격려를 보내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졸업을 앞두고 있는 박지수는 6개월 뒤엔 프로 드래프트에 나온다. 팀마다 토종 센터가 부족한 상황에서 박지수는 유력한 1순위 후보다. 프로행을 앞두고 치르는 마지막 국제대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박지수는 잘해야겠다는 의지가 다른 때보다 더 강하다.

박지수는 “그동안 어리다고 격한 훈련에서는 빠지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젠 안 빠지겠다”며 “열심히 한 번 버티면서 올림픽 진출에 큰 힘을 보태고 싶다”고 전의를 불태웠다.

성남=최형창 기자 calli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