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현장메모] 불신 자초하는 서울시교육청의 '불통'

관련이슈 현장메모

입력 : 2016-06-09 19:45:28 수정 : 2016-06-10 00:05: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혹시 저희 팀에 와서 책상에 있는 서류를 들고 가신 거 아니에요?”

지난 3일 세계일보가 서울시교육청의 서울지역 사립초 불법 영어교육 장학 결과를 보도하자 시교육청의 한 관계자가 전화를 걸어와 다짜고짜 물었다.

그는 또 어디서, 누구에게 자료를 구했는지를 수차례 캐물었다. 기자에게 취재원을 밝히라는 것은 직업윤리상 금도를 넘어서는 요구라고 설명했지만 그는 멈추지 않았다. 시교육청을 취재해 확인한 팩트가 ‘틀렸다’면서도, 정작 무엇이 어떻게 틀렸는지를 13분 통화 내내 끝까지 밝히지 않았다.

김주영 사회2부 기자
결국 지난 8일 그가 “협의 중인 사안이 보도돼 놀라서 과한 대응을 했다”며 전화로 사과를 했지만 뒷맛이 씁쓸하다. 시교육청 관계자들의 이 같은 언론관을 본 것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시교육청의 몇몇 공무원은 보도자료나 관내 초중고교에서 휴일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는 사건들의 팩트를 확인하려는 기자에게 “퇴근 후나 휴일에는 당연히 전화하시면 안 되죠”라고 당당히 말하기도 한다. 물론 그들에게 일과시간 외에도 일해야 할 법적 의무는 없다. 그러나 국민의 혈세로 급여를 받고 국민에게 봉사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공무원이라면 언제 어느 때나 국민과 소통하고 정확한 사실을 확인해줄 책무가 있다.

공무원인 기자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퇴근 후나 휴일에도 언론인의 전화를 받으셨다. 어린 시절, 그 모습을 보며 정책을 집행하는 공무원에게 국민과 소통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웠다. 모든 공무원은 국민을 위해 그렇게 봉사하는 줄로만 알았다.

언론을 어떻게 대하는지 보면 해당 기관이 얼마나 국민과의 소통을 중시하는지 알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서울 교육 전반을 담당하는 시교육청은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의 신뢰를 받는’ 기관과 거리가 멀어보인다.

김주영 사회2부 기자 buen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