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현장메모] '의원 갑질' 구태 못 벗은 20대 국회

관련이슈 현장메모

입력 : 2016-06-28 19:17:00 수정 : 2016-06-28 19:17: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
‘또 공염불이 되나?’

새 국회 개원 때마다 여야가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를 공약했다가 시간이 흐르며 용두사미가 됐던 일이 재연될 조짐이다.

20대 국회가 문을 연 지 한 달도 못 돼 여야 모두 ‘갑질’ 논란에 휩싸였기 때문이다.

김동진 정치부 기자
국민의당은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으로 주요 당직자들이 줄줄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당 지도부는 처음엔 업계 관행이나 표적수사라고 강변했지만 28일 새벽 왕주현 사무부총장이 구속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도 19대 국회에서 ‘저격수’로 이름을 떨쳤던 서영교 의원이 친형제와 딸을 보좌진과 인턴으로 채용하고, 보좌진 급여를 후원금으로 상납받고, 석사논문까지 표절했다는 의혹이 터지며 좌불안석이다. 틈만 나면 보수 기득권층의 잘못된 행태를 꾸짖어왔던 야당들이 되레 중소업체들에 리베이트를 요구하고, 친인척으로 보좌진을 채우는 등 전형적인 갑질을 해온 것이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서 의원의 가족채용을 겨냥해 “의원들이 관행으로 당연시한 것을 청년들은 불공정행위라고 분노한다”며 국회 정치발전특위에서 다루겠다고 큰소리쳤다. 하지만 그의 발언은 새누리당 이군현 의원도 2011년 7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보좌진 급여 중 2억4400만원을 후원금으로 돌려받은 혐의로 지난 8일 고발됐다는 점에서 제 얼굴에 침 뱉기 격이다. 여도 야도 서로를 물어뜯는 데만 정신이 팔려 정작 자기 집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르거나, 알았더라도 눈 감고 넘어가려 한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이번에 불거진 갑질들은 우리 정치권의 뿌리 깊은 고질병이다. 어느 한 당이나 의원 개인의 일탈로 몰아가서는 해결될 수 없다. 여야 모두 뼈를 깎는 심정으로 특권 내려놓기에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김동진 정치부 기자  bluewin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