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특파원리포트] 김영란법이 안겨줄 선물

관련이슈 특파원 리포트

입력 : 2016-09-11 22:02:36 수정 : 2016-09-11 22:54: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미국인, 가족과 저녁 있는 삶 보내 / 약속 있더라도 식사 외 음주 자제 / 한국도 ‘가족 우선’ 문화 꽃피울 듯 / 이웃교류 덤… 동네가게엔 기회 돼
'
학창 시절 친구가 미국을 방문했다. 미국의 깨끗한 자연환경을 부러워하며 돌아갔다. 지난해 부임하면서 나 또한 그랬다. 청명한 하늘 아래 맑은 공기를 마시는 이른 아침의 느낌은 완벽했다. 특파원 업무를 정식으로 인수받고서는 한계가 있었다. 한국 시간에 맞춰 새벽까지 일하는 특성 때문에 맑은 정신으로 아침을 맞이하기는 거의 불가능했다. 해가 중천에 떠 있을 때가 돼야 잠자리를 털고 일어나는 날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아침만큼 부러운 게 밤이다. 많은 미국인은 ‘가족과 저녁이 있는 삶’을 보낸다. 미국인들은 가족이 아닌 이들과는 좀처럼 저녁 약속을 잡지 않는다. 여건도 안 되고, 다른 이들과 약속을 잡더라도 식사를 할 뿐 음주는 최대한 자제한다. 술을 마시면 귀가할 교통수단도 마땅찮고, 다음 날 근무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더구나 음주사고에 대해서는 불관용이 뿌리를 내린 게 미국 사회다. 음주운전은 더 고약하다.

박종현 워싱턴 특파원
필자도 얼마 전에 술 마신 대가를 톡톡히 치러야 했다. 한가위를 앞둔 주말 저녁이었다. 한인타운의 음식점에서 지인들과 반주와 함께 식사를 한 뒤, 차를 한인타운 주차장에 세워둔 채 우버택시를 이용해 귀가했다. 어쩌다 쉬는 주말 저녁을 가족과 함께 보내지 않아 얻은 부작용은 컸다. 차를 가져오기 위해 이튿날 이른 아침 음식점을 찾았다. 이른 아침이어서 한인타운의 주차장에 차량은 별로 없었지만, 필자의 차는 발견할 수 없었다. 몇 차례 주변 곳곳을 살피다가 내린 결론은 견인됐을 것이라는 짐작이었다. 특별한 알림 표시가 없어서 경찰서와 카운티의 견인 보관소에 잇따라 연락해 불과 서너 시간 전에 ‘끌려간’ 차량의 위치를 찾아냈다. 다른 차량의 주차를 방해할 필요가 없을 정도의 넓은 주차장에 있었던 필자의 견인된 차량은 견인보관소의 좁은 공간에서 다른 차량과 빽빽하게 공간을 나누고 있었다. 견인 고지서를 보니 필자의 차는 새벽 2시37분에 견인 신세가 됐다. 옆의 차는 견인된 지 보름이 지났지만 운전자가 아직 찾아가지 않은 듯했다.

별 도리 없이 차 주인에게 알리지도 않고 견인한 차를 200달러 가까운 과태료를 내고 되찾아올 수밖에 없었다. 다소 무리한 조치라고 생각되는 견인이 이뤄진 것은 세수 확충에 나선 카운티의 ‘잽싼 행정’ 때문이었다. 알고보니 카운티의 견인보관소는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카운티 곳곳을 돌며 무허가로 주차한 차량을 즉각 견인하는 초스피드 행정을 펴고 있었다. 반면 운전면허를 발급해주는 교통국(DMV)은 ‘느림보 행정’의 진수다. 한국이라면 방문 당일 발급받을 수 있는 운전면허증을 미국 DMV는 서류 검토 등의 이유로 한 달 넘게 미적거린다. 필자도 신청할 때마다 50일 넘어서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았다. 느림보 행정이나 초스피드 행정이나 모두 시민편의 제공보다는 공급자 중심의 행정으로 보였다.

그렇다고 미국 행정의 이중적인 모습을 나쁘게만 볼 일은 아니다. 사회 전체를 위해서는 올바른 행정일 수 있다. 9·11 테러범들이 필자가 살고 있는 지역 DMV에서 쉽게 발급받은 운전면허증으로 테러를 기획했다는 사실만 봐도 주민들은 안전을 위해 다소의 불편은 감수할 것이다. 그런 행정 아래선 주민들도 그에 맞는 선택을 하게 된다. 술을 좋아하는 이라면 도심이 아닌 집 근처 식당을 찾게 된다. 미국인들은 자신의 집 근처에서 가족 단위로 가볍게 맥주를 마시곤 한다.

한국에서 원치 않은 술자리도 가져야 했던 경험이 많은 필자는 미국인의 이런 생활은 청정 자연환경보다 부러운 대상이었다. 그런 점에서 오는 28일부터 시행되는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을 환영한다. 이 법은 한국에 복귀할 우리 가족과 이웃에게 예상치 못한 선물을 안겨줄 수 있다. 술자리가 줄어들면 ‘저녁이 있는 삶’이 좀 더 확산될 것이다. 이웃과 교류할 시간도 늘어날 것이고 맑은 아침은 덤으로 얻을 수 있다. 동네 가게들에게도 기회가 될 수 있다. 어느 금요일 저녁 사춘기를 지난 아이들과 동네에서 커피를 마시고, 토요일 아침 동네도서관에서 빌린 책을 읽는 맑은 미래를 상상해 본다. 김영란법이 그런 사회를 앞당기는 촉매가 되길 기대해 본다.

박종현 워싱턴 특파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