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유엔, 북한 수해지역에 2차 실사단 파견…유니세프 "피해규모 충격적"

입력 : 2016-09-21 08:46:26 수정 : 2016-09-21 09:17: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수해로 엄청난 피해를 입은 것으로 전해진 북한 함경북도에 유엔이 2차 합동실사단을 파견했다고 미국의소리(VOA)방송이 21일 보도했다.

이번 수해와 관련해 함경북도 무산군에서 구호활동을 펼치고 있는 유니세프의 아닐 포크렐씨는 VOA에 "무산군에 사람이 살았었다는 것을 믿기 힘들 정도로 피해규모가 충격적이다"며 "2만4000여명이 노천에서 지내고 있고 식량과 식수를 구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피해소식을 알렸다.

VOA에 따르면 평양 주재 유엔 상주조정관실의 마리나 스론-홀스트 담당관은 "북한 내 인도주의 기구들의 실무 전문가들로 구성된 추가조사단이 파견됐다"며 "함경북도 무산군과 연사군의 도로가 개방된 뒤 현지에 들어가 조사를 하고 있다"고 2차 실사단 활동을 전했다.

스론-홀스트 담당관은 "이들은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파악하는 한편 수재민들에게 구호품을 분배하고 감시하는 활동도 돕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은 북한 당국의 요청을 받아 영양 비스킷 77t, 콩 79t을 긴급 지원한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이날 전했다.

WFP는 아울러 북한 당국이 지난달 주민에게 공급한 하루 식량 배급량이 앞선 7월과 같은 수준이고 지난해 8월의 250g보다는 늘어난 300g이라고 공개했다.

VOA에 따르면 국제적십자사는 함경북도 피해주민들을 지원하는 데 1550만 달러(약 173억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제적십자사는 이돈이 모여지면 북한 조선적십자회와 협력해 함경북도 회령시, 무산군, 연사군, 온성군, 경원군, 경흥군 등 6개 지역의 수재민 2만80-00 명을 1년간 지원할 계획이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
  • 박은빈 '반가운 손 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