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제3지대' 판 키우려는 손학규·안철수…한 배 탈까

입력 : 2016-10-21 18:51:36 수정 : 2016-10-22 00:04: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손, 회고록서 “안에 정권교체 제안”/안철수 “국민의당이 제3지대” 고수/손은 기존 당 배제 ‘새판짜기’ 유리/개헌 고리 ‘따로 또 같이’ 외연 확장할 듯/민주 탈당 이찬열, 국민의당행 부인 손학규 전 상임고문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이후 국민의당 안철수 전 공동대표와의 협력 가능성이 야권 대선 구도를 흔들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여권의 친박(친박근혜) 진영, 야권의 친문(친문재인) 진영을 제외한 ‘제3지대’에 대해 안 전 대표와 손 전 고문이 어떤 형태로 어떻게 협력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좌)와 손학규 전 상임고문(우)
손 전 고문은 21일 기자들을 만나 “안철수 현상이 아직도 우리 사회에 유효하다는 생각이니까 그런 걸 다시 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하는 등 안 전 대표에 대한 기대감을 피력했다.

안 전 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전날 손 전 대표와 직접 통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정권교체를 위해 모든 것을 내려놓고 논의해보자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조만간 만나기로 했다”고 통화 내용을 소개했다.

앞서 손 전 고문은 자신의 정계 복귀에 맞춰 출간한 회고록 ‘나의 목민심서, 강진일기’에서도 지난 8월 말 안 전 대표와 만나 ‘정권교체에 힘을 합치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손 전 고문은 ‘새판 짜기’ 장에서 “술을 전혀 못하는 걸로 알았던 안철수 의원이 만남에서 막걸리 한 잔을 마신 뒤 국민의당으로 오라면서 새로운 당명을 포함해 모든 당 운영에 대해 나한테 열겠다는 말을 했다”며 “진정성이 느껴져 나도 진심을 얘기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안 전 대표에게 “우리 둘이 힘을 합쳐 10년 이상 갈 수 있는 정권교체를 합시다”고 제안했다고 했다.

하지만 당장 두 사람이 같은 배에 오를지는 불투명하다.

국민의당과 안 전 대표는 현재로선 ‘국민의당이 곧 제3지대’라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손 전 고문으로선 이미 대선 주자가 정해져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기존 정당에 입당하기보다는 외곽에 남아 있는 게 유리하다. 그래야 여권 비주류를 포함해 다른 중도 세력을 모두 포섭할 여지도 생긴다는 판단이다. 이날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성균관유도회 70주년 행사에서 국민의당 박 위원장을 만나 손 전 고문의 국민의당 입당 가능성에 대해 물었는데, 박 위원장도 “그렇게 빨리 움직이진 않을 것 같다. 그래도 의원들은 많이 움직일 것 같더라”고 답했다는 전언이다.

국민의당 내부의 손 전 고문과 가까운 인사들은 둘의 협력 가능성을 낙관적으로 본다. 최원식 국민소통본부장은 “안 전 대표의 양극단을 배제한 중도개혁과 손 전 고문의 새판짜기 지향점이 상당 부분 비슷한 점이 있다”고 말했다. 손 전 고문과 가까운 다른 당 관계자도 “손 전 고문과 안 전 대표의 연정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국민의당 밖의 손 전 고문 측 인사들은 이 같은 견해에 부정적이다. 결국 손 전 고문이 ‘경선 불쏘시개’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손 전 고문을 따라 이날 민주당을 탈당한 이찬열(사진) 의원도 국민의당으로는 가지 않겠다는 뜻을 못박았다. 이 의원은 이날 탈당 기자회견에서 “손 전 고문이 대선 출마를 선언하기 전까지 맡은 일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손 전 고문과 안 전 대표는 개헌 이슈를 고리로 ‘따로 또 같이’ 제3지대 외연을 확장해 갈 것으로 보인다. 안 전 대표도 개헌론자이며, 손 전 고문도 전날 정계 복귀 기자회견에서 ‘제7공화국의 필요성’을 복귀 명분으로 삼았다. 제3지대 확장에는 문 전 대표와 선을 긋고 있는 민주당 김종인 전 대표의 역할론도 떠오르고 있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