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원전 절대안전 없어…다음 세대에 부채 안 남겨야"

입력 : 2016-11-25 16:10:41 수정 : 2016-11-25 16:10: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日 후쿠시마 시민단체 군지 마유미 사무국장 "정부, 안전신화 만들기 급급"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용환 단장 "사용후핵연료는 안전…원자로와 다르다"
일본 `후쿠시마 지원·사람과 문화 네트워크` 군지 마유미 사무국장이 25일 오후 대전시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원자력 안전 시민 대토론회`에서 강연하고 있다.
"원자력 발전소에 절대 안전이 없다는 사실을 후쿠시마 사고에서 배워야 합니다."

일본 '후쿠시마 지원·사람과 문화 네트워크' 군지 마유미 사무국장은 25일 오후 대전시청 3층 대강당에서 열린 '원자력 안전 시민 대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우리는 다음 세대에 부채를 남기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 5개 자치구가 주최한 이 토론회는 최근 지역에서 사용후핵연료 보관·반출 문제가 불거지면서 원자력 안전관리 현황과 주민감시 사례 등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군지 씨는 2011년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따른 피해는 현재 진행형이라며 안전을 위해선 주민 논의가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까지도 피난자는 4만명에 이르는 데다 오염수도 매일 발생하고 있다"며 "가족과 지역의 유대감과 관계망이 붕괴하면서 신체만이 아닌 마음마저 오염된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런데도 일본 정부는 '부흥'이라는 말로 안전신화 만들기에 급급하다고 비판한 군지 씨는 "주민은 불안과 당혹감으로 지금까지 귀환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대전의 한국원자력연구원 같은 연구시설이 있는 이바라키 현 토카이무라에 대한 방사능 대책에 관해서도 소개했다.

토카이무라에는 지역 안에서 생산된 농산물이나 우물·토양 등 주민이 일상적으로 가져오는 것들의 방사능 수치를 측정할 수 있는 기관이 설치돼 있다.

광역자치단체·기초자치단체·연구기관 등이 각각 모니터한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한편 1년에 30차례 시민을 상대로 한 대화의 장도 마련한다.

군지 씨는 "원전을 재가동할 때 지역 동의가 법률상으론 필요 없으나, 실질적으로 지역이 관여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선 주민 의식 개혁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기조발제 후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용환 원자력재료기술개발단장(사용후핵연료 및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안전관리)과 '원자력 안전과 미래' 이정윤 대표(핵시설 안전을 위한 주민감시 사례)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정용환 단장은 "우리나라는 원자력연구원에서 3.3t의 사용후핵연료를 가지고 연구 중이나, 일본은 145t에 이르는 등 현황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사용후핵연료는 후쿠시마 사고 현장에서도 안전하게 보관돼 있었기 때문에 원자로와는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전과 규모 5.0 지진이 1년에 100번 이상 발생하는 일본을 비교하는 건 근본적으로 무리가 있다는 의견도 덧붙인 정 단장은 사용후핵연료를 발생한 곳으로 돌려보내는 것과 투명한 정보 공개 등을 약속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