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크렘린궁 "러시아 美대선 개입 해킹 주장은 아주 무례"

입력 : 2016-12-17 17:17:54 수정 : 2016-12-17 17:17:5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난 9월 중국 G20서 푸틴이 오바마에 명확히 답변"
.
러시아가 자국의 미국 대선 개입 해킹 주장에 대해 거듭 강하게 반박하고 나섰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수행해 일본을 방문 중이던 드미트리 페스코프 대통령 공보비서(공보수석)는 16일(현지시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러시아의 해킹 사실을 단언한 것과 관련 "아주 무례하다"고 지적했다.

페스코프는 "미국이 이에 대해(해킹에 대해) 얘기하지 말든지 아니면 어떤 증거를 대야 할 것"이라면서 "그렇지 않으면 이는 아주 무례하게 보인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러시아가 (미국 대선 기간 중) 미국 민주당 전국위원회를 해킹했다"고 단언하면서 "지난 9월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기간에) 푸틴 대통령에게 '해킹을 중단하라. 그렇지 않으면 중대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었다"고 밝혔다.

유리 우샤코프 러시아 대통령 외교담당 보좌관도 이날 푸틴 대통령은 지난 9월 중국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이루어진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이 문제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줬다며 미국 측의 주장을 반박했다.

그는 "(푸틴과 오바마 대통령의) 1대1 대화에서 이 문제가 거론됐고 우리는 아주 명확한 답변을 줬다"면서 "그 답변이 오바마가 우리에게 설명하려고 하는 것과 상응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크렘린 궁은 그동안 미국 측의 해킹 주장에 대해 '우스운 헛소리'라고 일축해 왔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올해 마지막 기자회견을 열고 러시아의 미국 대선개입 해킹 사건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오바마 대통령의 이날 러시아 해킹 발언에 앞서 미 연방수사국(FBI)도 러시아가 미국 대선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민주당 전국위원회 등을 해킹했다는 중앙정보국(CIA)의 결론에 의견을 같이한다는 보도가 나왔다.

존 브레넌 CIA 국장은 이날 직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제임스 코미 FBI 국장, 제임스 클래퍼 국가정보국(DNI) 국장과 통화했다"면서 "미국 대선에 개입한 러시아의 의도와 본질, 영역에 관해 우리 사이에 강한 공감대가 있다"고 밝혔다.

앞서 CIA가 최근 미국 대선판을 뒤흔든 민주당 전국위원회 고위간부들 이메일 해킹 사건과 관련해 러시아와 폭로전문 웹사이트 '위키리크스'가 공화당 소속 도널드 트럼프 후보(현 당선인)의 승리를 위해 비밀리에 협력했다고 결론을 내렸지만, 일부 언론은 FBI 내부에서는 이견이 나온다고 보도했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