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기고] 온실가스 줄이고 자원도 얻는 친환경 벌채

관련이슈 기고

입력 : 2016-12-22 01:19:31 수정 : 2016-12-22 01:19: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난 6일 정부는 2030년까지 배출전망치(BAU) 대비 온실가스 37%(5억3600만t) 감축을 목표로 ‘제1차 기후변화 대응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이에 산림부문은 경제림 육성단지 조성과 산림구조를 개선해 2035년도에는 1680만t 탄소를 흡수해야 한다.

나무는 자라면서 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뿜어내면서 목질부를 만들어 낸다. 성장이 다 된 나무를 목재로 이용하면 탄소를 저장할 수 있다. 그래서 산림은 유엔이 인정하는 유일한 온실가스 흡수원이다. 우리나라 산림면적 중 30년생 이상이 67%를 차지해 적절하게 벌채하고 조림하지 않을 경우 산림은 노령화로 탄소흡수량이 급감한다. 따라서 벌채를 통한 적극적인 산림경영은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자연친화적인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벌채는 목재생산과 함께 조림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체계가 있고, 온실가스 감소 측면에서도 탄소흡수와 탄소저장 기능을 하므로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다. 또 벌채는 산주에게는 수확의 기쁨을 가져다주고 지역 주민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한다. 생산된 목재는 제재소 등 목재공장의 원자재로 사용돼 국가경제를 이끄는 중요한 자원이 된다.

신원섭 산림청장
그러나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목재의 약 84%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시장논리로 볼 때 수입 목재 사용은 어쩔 수 없지만, 지난 11월4일 파리협정이 국제적으로 공식 발효됨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이행해야 하는 국가의 입장에서 보면 녹록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목재를 이용하면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에 탄소저장량을 인정받을 수 있다. 정부는 국산목재 이용을 인벤토리에 포함하기 위해 ‘국산목재 이력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탄소저장기간이 긴 제재목 가공기술 개발과 산업체 시설의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제는 벌채를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벌채가 곧 환경훼손이라고 생각한다. 헐벗은 국토에 대한 기억이 국민 뇌리에 있어 나무를 베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보호는 재해를 유발할 수 있다. 노령화한 나무는 뿌리와 줄기 기능이 쇠퇴해 작은 바람에도 쉽게 넘어져 산사태를 유발하고 줄기는 가운데가 썩는 동공현상으로 쉽게 부러질 수 있다.

그동안 산림청은 벌채의 문제점 등을 개선하고자 전문가 의견수렴과 대국민 공청회 등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벌채제도를 마련했다. 모두베기(모든 임목을 일시에 벌채하는 것) 면적도 50㏊에서 20㏊ 축소하고, 야생 동식물 서식처 제공과 산림종 다양성 유지를 위해 벌채면적의 10%에 해당하는 면적을 군상으로 벌채지 가운데 존치하도록 했다. 아울러 산림이 시작되는 임연부(폭 30m 내외)와 야생 동물의 생태통로 역할을 하는 8부 능선 이상의 산 정상부 등은 모두베기 벌채를 금지토록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있다. 친환경 벌채로 산림을 관리하면 온실가스 감축은 물론 목재자원을 무한정 얻을 수 있다. 우리 땅에서 자란 친환경적이고 깨끗한 목재를 이용하는 것이 우리 환경을 지키는 일이며 산주에게는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모든 산주와 임업인이 자긍심을 가지고 산림을 가꾸어 우리 강산이 더욱 푸르고 울창하게 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응원을 부탁드린다.

신원섭 산림청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