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해넘기는 폴크스바겐 디젤차 리콜 문제…정부 승인 여부 주목

입력 : 2016-12-28 08:08:08 수정 : 2016-12-28 08:08: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부에 추가 요구자료 제출…리콜률 85% 이행계획에 '보상안'은 안 담겨 '디젤 게이트'로 올 한 해 판매에 큰 타격을 입은 폴크스바겐이 정부가 요구한 추가 자료 제출을 완료함에 따라 배출가스 조작 디젤차 12만6천여대의 리콜 승인이 날지 주목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폴크스바겐은 이날 중으로 환경부가 추가 제출을 요구한 3가지 항목에 대한 답변을 제출할 예정이다.

지난달 말 환경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이달 중순까지 ▲ '연료 압력' 문제에 대한 기술적 검토 자료 ▲ 리콜 개시 후 18개월 내 리콜률 85%를 달성할 방안 등 3가지 서류를 제출하라고 요구했으며, 폴크스바겐은 한 차례 기한 연장을 요청한 끝에 마감시한인 이날 서류 제출을 하기로 했다.

이번에 제출한 자료들 가운데 특히 '리콜률 85% 확보 방안'에 담긴 내용이 리콜 승인 여부를 좌우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앞서 환경부는 "폴크스바겐이 미국 환경 당국에 리콜률 85%를 달성하겠다고 보고했던 만큼 국내에서도 그와 동일한 수준의 리콜률을 법정기한인 18개월 이내에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내라"고 주문했다.

통상 자발적 리콜을 시행하면 리콜 이행률이 낮기 때문에 폴크스바겐 차량 소유주 12만6천여명이 최대한 많이 리콜을 받도록 할 방법을 내보라고 한 것이다.

이와 관련, 정부가 폴크스바겐에 차량 소유주들에 대한 일종의 '인센티브' 방안을 자체적으로 마련해보라고 요구한 것이라는 해석이 있었으나, 폴크스바겐이 정부에 제출할 방안에는 인센티브나 보상 등의 내용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요구자료 2건은 리콜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체 방법 등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것들이므로 논란이 생길 여지가 없어 보인다.

환경부 관계자는 리콜 승인 여부에 대해 "폴크스바겐 측이 제출한 자료가 얼마나 충실한지에 달려 있다"고 밝혀 일단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처럼 폴크스바겐이 리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는 까닭은 리콜 문제가 매듭지어져야 무더기 인증 취소당한 모델들의 재인증 및 신규 인증 문제도 풀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폴크스바겐은 단 2개 모델을 제외한 전 차종이, 아우디는 주력 모델을 포함해 절반 가까운 차종이 '인증 취소, 판매 정지'된 상태다.

이에 지난 11월 폴크스바겐은 국내 진출 이후 처음으로 판매 대수 '0대'를 기록했고, 아우디는 지난달 463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또 아우디와 폴크스바겐의 올해 1~11월 누적 판매 대수는 각각 1만6천482대, 1만3천178대로 전년 동기보다 44.4%, 60.2% 감소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