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나의애독서] 정보 해킹·위조 걱정 끝… 전자금융의 새 미래

관련이슈 나의 애독서

입력 : 2017-01-02 21:12:02 수정 : 2017-01-02 21:12: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블록체인 혁명
돈 탭스콧· 알렉스 탭스콧 지음
얼마 전 비트코인이 사람들의 관심을 끈 바 있다. 처음에는 새로운 전자화폐로서 이름을 떨쳤다. 그러나 필자는 비트코인이 전자화폐라는 데는 동의할 수 없었다. 화폐 공급량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공급이 사실상 고정된 금화를 기준으로 하는 금본위제도가 결국 급증하는 경제규모 증가를 견디지 못하고 불환지폐에 왕좌를 내 주었듯이, 비트코인 역시 똑같은 결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필자가 느낀 비트코인의 장점은 그것이 전자화폐여서라기보다는 비트코인이 내장한 매우 독특한 변조 방지 장치 때문이었다. 비트코인은 모든 거래내역을 담은 장부를 공개한다. 이것은 매우 혁신적인 아이디어였다. 우리는 통상 위변조를 막기 위해서는 해당 내용을 감춘다. 몇몇 사람들만 접근할 수 있도록 접근권을 제한하고 대중의 손길이 닿지 않도록 구중궁궐에 그것을 감춘다. 비트코인이 채택한 방식은 정반대였다. 모든 사람에게 정보를 공개하는 것이 오히려 위변조로부터 안전하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을 속이는 것은 불가능하다”라는 말을 전자적으로 구현한 것이다.


전성인 홍익대 경제학부 교수
오늘날 이런 위변조 방지 기술은 블록체인(blockchain)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블록체인 기술은 비단 전자적 결제수단을 이용한 거래장부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수단에 그치지 않고, 훨씬 더 많은 영역으로 급속하게 그 범위를 넓혀 나가고 있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 기법을 원용하면 초등학교 생활기록부나 고등학교 내신 성적부 같은 것들을 위변조 가능성을 줄인 채 보관할 수 있다.


탭스캇 부자가 집필한 ‘블록체인 혁명’은 이런 가능성을 살펴본 책이다. 2016년에 발간된 이 책은 블록체인의 기술적 측면에 대한 상세한 묘사는 생략하면서, 그 대신 이 기술이 경제계는 물론 우리 사회 전반에 미칠 여러 가지 가능한 효과를 매우 드라마틱한 어조로 설명하고 있다. 저자들의 주장은 비교적 단순하다. 블록체인 기술이 경제는 물론 투표와 같은 정치적인 영역에까지 사회 대변혁을 초래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 책의 말미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초래할 위험도 일부 거론하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이 책의 장점을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과 단점을 객관적인 심성으로 차분하게 평가한 데 있기보다는 조금 더 열정적으로 변화의 잠재력을 역설한 데 있다. 핀테크와 제4차 산업혁명이 화두인 요즈음, 일독의 가치가 있다. 다만 비판적 마음으로 읽기를 권한다.

전성인 홍익대 경제학부 교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