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신나는 겨울방학, 자원봉사로 보람차게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7-01-08 14:00:04 수정 : 2017-01-08 14:00:0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겨울방학을 맞아 10일부터 13일까지 달서구청 2층대강당에서 ‘겨울방학 청소년 자원봉사 2일 2색’을 운영한다.

청소년 자원봉사 2일 2색은 최근 서문시장 화재 등 잇단 안전사고로 국민 안전 의식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겨울방학을 맞이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재난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시각 장애인 활동보조자 역할 체험을 통해 시각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겨울방학 청소년 자원봉사 2일 2색’에 참여한 학생들이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 달서구청 제공
2기 과정으로 기수별 85명의 청소년이 참여, 1기는 10일~ 11일, 2기는 12일∼ 13 진행하며, 지난해 12월부터 지역 내 중·고등학교를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한 청소년 170명이 참여하게 된다.

첫째 날에는 자원봉사마인드 함양을 위한 동영상 교육과 대구시각장애인복지관 교육강사의 지도아래 1대1(시각장애인:자원봉사자) 조를 이뤄 시각장애인이 처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체험하는데, 한 명은 수면안대 착용 후 흰지팡이에 의지한 채 시각장애의 어려움을 체험하고 다른 한명은 안대를 착용한 체험자를 옆에서 도와주고 활동을 보조해주는 자원봉사자의 역할을 교대로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둘째 날은 달서구자원봉사센터 교육강사의 자원봉사 기초교육에 이어 달서소방서 대응구조과 119구급대원과 함께 심폐소생술 및 심장제세동기 작동요령을 배워봄으로써 재난 등의 위급한 상황에서 청소년의 대처능력을 키우게 된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청소년 자원봉사가 진학에 필요한 스펙 쌓기 자원봉사가 아니라 내 이웃과 사회를 위한 자원봉사 활동의 중요성을 일깨울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며, “나눔과 봉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많은 학생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문종규 기자 mjk20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