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젠 딸아이 안을 수 있어 너무 기뻐요”

입력 : 2017-01-10 21:12:51 수정 : 2017-01-10 21:12:5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사마귀가 손 덮는 희귀질환 투병 / ‘나무손 인간’ 방글라데시 남성 16차례 대수술 끝 양손 되찾아 손이 나무껍질처럼 변하는 희귀질환에 걸린 방글라데시 남성이 오랜 기간에 걸친 수술 끝에 원래의 손을 되찾았다.

9일(현지시간) 미국 CNN에 따르면 “아불 바한다르(27)가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에 있는 다카의과대학병원에서 16차례 수술을 받고 두 손을 쓸 수 있게 됐다”고 보도했다.

방글라데시의 한 작은 마을에 사는 바한다르는 10세 때 희귀질환인 ‘사마귀상표피이상증’ 징후가 나타났다. 손발에 생긴 나무껍질 같은 사마귀가 손발 전체를 풍선처럼 뒤덮어버리는 이 질병은 전 세계에서 보고된 환자 수가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 면역 체계 이상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민감성이 높아지면서 발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병의 양상 때문에 ‘나무인간병’으로 불린다.

인력거꾼이었던 바한다르는 손을 쓸 수 없게 되면서 일을 그만뒀다. 사마귀가 점점 커지면서 음식을 먹고 얼굴을 씻는 기본적인 생활마저 불가능하게 됐다. 딸아이를 제대로 안아줄 수도 없었다.

그의 사정이 전 세계에 알려지면서 방글라데시 정부는 치료에 도움을 줬다. 바한다르는 정부 지원으로 지난 2월부터 16차례에 걸쳐 다카의과대학병원에서 수술을 받았다. 그의 가장 큰 소망은 딸아이를 따뜻하게 안아주는 것이었다. 그는 지난해 CNN과의 인터뷰에서 “평범한 삶을 살고 싶다”며 “딸아이를 제대로 안아보는 게 소원”이라고 말했다.

다카의과대학병원의 수석 외과의인 사만타 랄 센은 “(수술 결과가) 매우 좋은 상황”이라며 “몇 차례 수술이 남았지만 남은 수술은 미용 목적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현미 기자 engin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