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반기문 "총리급 경호 사절, 귀국즉시 '박연차 의혹' 가장 먼저 해명"

입력 : 2017-01-11 13:18:21 수정 : 2017-01-11 13:52: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유력한 보수진영 대선 후보로 떠 오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정부의 '국무총리급 경호'제의를 거절하고 12일 오후 귀국 직후 인천공항에서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23만 달러를 받았다'는 의혹을 가장 먼저 해명키로 하는 등 구설수 차단에 나섰다.

11일 반 전 총장측 이도운 대변인은 마포 캠프 사무실에서 언론 브리핑을 통해 "박연차 관련 의혹은 이미 밝혔듯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그 부분은 여러 번 해명했지만 오시면 일성으로 분명히 밝힐 것"이라고 알렸다.

박연차 의혹에 대해 이 대변인은 "전혀 사실이 아니고 그런 보도에는 철저히 책임을 묻겠다"면서 "(이미 나온 보도에 대해서는) 언론중재위 (제소) 결과를 보고 그에 따라 추가 법적 조치에 들어갈 것"이라고 했다.

이 대변인은 반 전 총장이 던질 주요 메시지에 대해 "국민화합과 국가 통합 이런 것들이 주요 메시지가 될 것"이라며 "유엔에서 어떤 활동을 했는지에 대한 보고도 포함된다"고 했다.

한편 정부는 반 전 총장에게 귀국 후 국무총리 수준의 경호를 제공하겠다고 제안했지만 반 전 총장측은 "경호를 가급적 줄여달라"고 요청했다.

이 대변인은 "유엔과 정부가 협의해 반 전 총장의 경호문제를 얘기했는데 (정부) 내부 협의를 거쳐 총리 수준의 경호가 어떻겠느냐는 얘기가 우리에게 왔다"며 "반 전 총장이 가급적 경호는 줄였으면 좋겠다고 해서 최소한 적절한 수준에서 경호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기가 끝나갈 때 정부에서 유엔으로 국내 활동과 관련해 경호 위해 요인이 있다는 정보를 전달해왔다"고 소개했다.

한편 반 전 총장은 전직 유엔 사무총장 자격으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정세균 국회의장, 양승태 대법원장 등 3부 요인을 만난다.

그 외의 예방과 접촉 일정은 최소화하기로 했다.

창당 계획에 대해 이 대변인은 "아직 정치적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것을 고려할 시점이 아니다"라면서 "설까지는 정치행보 대신 민생행보에 집중하면서 국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듣고 그에 따라 앞으로 갈 길을 결정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