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프랑스 대선, 극우 르펜 돌풍 불까

입력 : 2017-01-11 20:23:13 수정 : 2017-01-11 20:23: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지율 26.5%… 공화 피용 첫 추월/반난민 정서도 유리한 '외적 요인' 프랑스의 유럽연합(EU) 탈퇴를 주장하고 난민 반대를 외치는 극우 국민전선(FN)의 마린 르펜 대표가 대선 여론조사에서 처음으로 선두에 올랐다.

10일(현지시간) 르피가로 등에 따르면 여론조사기관 Ifop와 피뒤시알이 지난 3~6일 유권자 18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1차 투표 관련 설문조사(4월23일 예정)에서 르펜은 26.5%의 지지율로 24~25%에 머문 공화당의 프랑수아 피용 전 총리를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를 의뢰한 프랑스 쉬드라디오 등은 “유력 대선주자인 피용 전 총리가 프랑스 노동자들로부터 외면 받으면서 르펜이 처음으로 피용에 앞섰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과반을 확보하지 못하면 결선투표(5월7일 예정)를 치르는 프랑스 대통령선거 제도상 대선 승리 가능성은 피용이 현재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극우 정당 후보를 배제하려는 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인데, 실제 이번 결선투표 설문조사에서 피용은 르펜에 64%대 36%로 크게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무소속 에마뉘엘 마크롱 전 경제장관은 17~20%의 지지율을 얻어 3위를 기록했다.

현재까지 대통령 당선 가능성은 피용이 높지만 르펜의 상승세가 ‘돌풍’으로 번질 수 있다는 의견도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우선 중도우파 공화당과 좌파 사회당 등 기성 정당에 대한 반감이 심상치 않다는 지적이다. 현재 공화당의 피용은 공공부문 일자리를 50만명 감축하고 주 35시간 제도 폐지를 주장하는 등 친기업적 정책을 내세우고 있어 노동자층을 중심으로 반대 여론이 조성되고 있다. 한 자릿수 지지율에 그치고 있는 집권 사회당은 결선 투표 진출 자체가 희박한 상황이다.

아울러 유럽 전역에서 확산하는 반난민 정서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에서 시작된 보호무역주의 물결 역시 르펜에 유리한 ‘외적 요인’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희경 기자 hjhk3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