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48개국 시대… 아시아 ‘환영’ 유럽은 ‘당혹’

내달 대륙별 추가 티켓 분배 놓고 엇갈린 반응

국제축구연맹(FIFA)이 2026년 월드컵부터 본선 참가국을 현재 32개국에서 48개국으로 대폭 늘리면서 전 세계 축구계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서는 환영하지만 타격이 예상되는 유럽 클럽 축구계는 매우 언짢아하는 분위기다.

지난 10일 스위스 취리히 본부에서 평의회 회의를 열고 본선 참가국 확대를 결정한 FIFA는 다음달부터 대륙별 추가 티켓 분배를 논의한다. 이번 결정은 인구는 많지만 실력이 모자라 본선에 진출하지 못한 중국 등 아시아권 국가를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미국 ESPN 등 외신은 아시아에 7∼9장의 본선진출권이 돌아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현재 아시아의 본선 티켓은 4.5장이다.

평의회에 참석한 다시마 고조 일본축구협회장은 ESPN 인터뷰에서 “월드컵에 참가할 기회가 더 많은 나라에 돌아가게 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고 환영했다.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도 “아시아 대륙은 세계 축구의 미래다. 아시아에 월드컵 참가 티켓이 대폭 늘어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유럽축구연맹(UEFA) 등 각 대륙 연맹도 대체로 FIFA의 결정을 지지하는 분위기다. 반면 클럽축구 관련 단체들은 즉각 반발했다. 그동안 세계 축구는 월드컵 등 메이저대회 중심으로 인기를 얻었지만 최근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와 UEFA 챔피언스리그(UCL) 등 클럽 축구로 인기의 흐름이 넘어가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하비에르 타바스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회장은 “이번 결정은 유럽 빅리그에 경제적인 손실을 줄 수밖에 없다. 공감대도 없이 내려진 결정이다. 이번 사안을 유럽연합이나 스포츠중재재판소 등에 제소하는 방법도 검토하겠다”며 “월드컵 무대에서 뛰는 선수들의 75%가 유럽리그 소속이다. 월드컵 경기 수가 늘어나면 선수들의 혹사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유럽 축구클럽 연합체인 유럽클럽협회(ECA)도 반대성명을 냈다.

월드컵의 질적 하락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한준희 KBS 해설위원은 “FIFA가 결국 질보다는 양을 택했다. 중국뿐 아니라 인도 등 인구 많은 국가들이 본선에 나오면 아무래도 중계권 등 경제적으로 FIFA가 취할 이익이 상당히 클 것이다”며 “본선 진출이 쉬워진 만큼 지역예선에서 극적인 드라마는 줄어들 것이다. 하지만 본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나름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FIFA의 결정이 중국을 돕기 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중국 축구의 본선 진출 가능성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중국 축구는 시진핑(64) 국가주석의 ‘축구 굴기(축구로 일으켜 세움)’ 아래 최근 천문학적인 금액을 들여 카를로스 테베스(33·상하이 선화)를 영입하는 등 급성장하고 있다. 올해 기준으로 FIFA 랭킹은 82위지만 중국 대표팀은 아시아에서 10위권을 웃돈다.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에서 한국과 같은 A조에 속한 중국은 11일 현재 2무3패로 조별리그 꼴찌다. 적극적인 투자에도 중국 대표팀 수준은 2002월드컵 때보다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는 평가다. 하지만 최근 중국이 유소년 분야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어 2026년쯤에는 월드컵에 충분히 나설 수 있다는 전망이다.

최형창 기자 calli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사학위 도전하는 105세 할아버지
  • 배움에는 끝이 없고,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이 딱 맞는 할아버지가 대만에 있다.지난 2015년부터 대만 국립 칭화대학(清華大學)에서 회계학 박사 과정을 밟기 시작한 자오 무허옹의이야기인데, 그는 올해로 나이가 무려 105세다. 100세를 넘긴 나이..
  • 백종원 "남상미 요리실력 꼴찌…진짜 못해 "
  • 요리연구가 백종원이 배우 남상미의요리 실력을 혹평했다.백종원은 2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에서 진행된 tvN 예능프로그램 집밥 백선생3 제작발표회에서 음식 결과로만 본다면제자 네명 다못한다고 첫 녹화 소감을 밝혔다. 이어 백..
  • 오상진·김소영 아나운서 4월 결혼···비공개 진행
  • 방송인 오상진아나운서 김소영 커플이 2년여의 열애 끝에 결혼에 골인한다.결혼식은 오는 4월 30일 서울시내 모 호텔에서 비공개로 진행된다.MBC 아나운서 선후배로 인연을 맺은 두 사람은 지난해 열애 소식이 알려져 화제를 모았다.이정우 기자 woolee@segy..
  • 이상화, 또 고다이라에게 석패···500m 은메달
  •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단거리 간판 이상화(스포츠토토)가 다시 한 번 고다이라 나오(일본)에게 패했다. 이상화는 21일 일본 홋카이도현 오비히로 오벌에서 열린 2017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에서 37초70을 기록, 고다이라(37초39)에..
  • 부상 투혼 이승훈, 빙속 5,000m 亞신기록 금
  • 20일 일본 홋카이도현 오히비로 오벌에서 열린 2017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5천m에서 이승훈이 전광판 기록을 바라보고 있다.스피드스케이팅 남자 장거리 간판 이승훈(대한항공)이 오른쪽 정강이 부상을 딛고 2017 삿포로아시안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