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점점 드러나는 정경유착의 고리… 다음 타깃은

입력 : 2017-01-12 18:30:23 수정 : 2017-01-12 18:30: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SK 총수 사면·롯데 면세점 특혜 의혹/청와대와 재단 출연 대가로 거래 정황/특검, 내주부터 관련 임원 줄소환할 듯
'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12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을 사법처리한 뒤 SK와 롯데그룹을 정조준할 것으로 보인다.

대기업 총수의 사면과 검찰수사 무마, 면세점 사업권을 대가로 한 정경유착의 ‘검은 거래’가 드러날지 주목된다.

특검팀의 다음 타깃으로 지목되고 있는 SK와 롯데그룹은 모두 미르·K스포츠재단에 상당 액수의 자금을 출연했고 박근혜정부로부터 대가를 받은 정황이 비교적 뚜렷한 기업들이다.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서 대기업 총수들이 국회의원들의 질의에 물을 마시거나 적극적으로 항변하는 등 다양한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위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자료사진
국회 청문회에 대기업 총수들이 출석해 있다. 이들은 한결같이 박근혜 대통령과 ‘비선실세’ 최순실씨에 대한 부정청탁 의혹을 부인했다. 위쪽부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전국경제인연합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자료사진
SK그룹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111억원의 자금을 출연했고 그 대가로 최태원(57) 회장이 사면받은 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두 재단에 대한 자금 출연을 전후해 2015년 8·15 사면으로 출소한 최 회장은 지난해 2월 박근혜 대통령을 독대하기도 했다.

특히 특검팀은 2015년 8월10일 복역 중이던 최 회장과 김영태 당시 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부회장)이 접견하면서 주고받은 대화의 녹취록을 확보했다. 이 녹취에는 “왕 회장이 귀국을 결정했다. 숙제가 있다”는 발언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왕 회장’이 ‘박근혜 대통령’을, ‘숙제’가 ‘두 재단의 출연금’을 의미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롯데그룹은 지난 5월 K스포츠재단에 후원금 70억원을 냈다가 총수 일가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앞두고 돌려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재단의 출연금을 냈다가 돌려받는 과정에서 기업과 정부 간 ‘뒷거래’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진 상태다.

특검팀은 이형희(55) SK브로드밴드 사장, 장선욱(59) 롯데면세점 대표 등을 출국금지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검팀이 이 부회장을 비롯한 삼성 임원들에 대한 사법처리를 마무리하는 대로 두 기업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르면 다음주부터 SK와 롯데그룹의 임원들에 대한 줄소환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