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셈법 복잡한 국민의당, 비판·환영 모두 자제

입력 : 2017-01-12 19:00:04 수정 : 2017-01-12 23:05:5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누리·바른정당선 ‘칭찬 경쟁’ / 안철수 “약속 지킬지 지켜볼 것” / 유승민 “비전·정책 분명히 밝혀야” / 대권 주자들 견제 목소리 높여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귀국한 12일 반 전 총장과의 대권 연대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 국민의당은 비판과 환영을 모두 자제했다.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은 일단 유력 후보인 반 전 총장을 두고 ‘칭찬 경쟁’을 벌였지만, 바른정당 대선후보들은 견제 목소리도 냈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재문기자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저와 국민의당은 정치인 반기문이 아닌 유엔 사무총장이었던 반기문의 귀국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당 유력 대권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가 반 전 총장과의 연대를 강하게 반대하는 만큼 환영 대상은 ‘정치인 반기문’이 아닌 ‘유엔 사무총장 반기문’에 한정한 것이다. ‘국민 대통합’을 강조한 반 전 총장 귀국 일성(一聲)에 대해서도 고연호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오늘 발언만으로는 반 전 총장이 고민과 의지가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없는 노릇”이라며 “오늘 약속이 과연 행동으로 이어질지 지켜볼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12일 오후 서울 상암 MBC에서 열린 지상파 3사 공동 '국민의당 당대표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후보들이 토론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환, 손금주, 박지원, 황주홍, 문병호 후보.
국회사진기자단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기자간담회를 열어 “(반 전 총장이) 대선 후보로 활동하려면 정치적 이념 및 방향에 대해 분명히 이야기하는 게 좋다”며 “(친인척 비리, 뇌물 수수 혐의 등에 대해) 혹독한 검증을 받는 게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안 전 대표 역시 반 전 총장이 국민의당에 입당해 경선을 할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지금으로선 판단할 수 없고 이제 반기문 전 총장 결심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정우택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 및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이재문기자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12일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인천공항=남제현기자
바른정당과 새누리당은 앞다퉈 환영입장을 밝혔다. 바른정당 장제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유엔 사무총장으로 긴 여정을 마치고 돌아온 반 전 총장을 환영한다”며 “국제적 경험과 경륜이 나라의 어려움 극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대권 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라디오방송에서 “대선에 출마하겠다면 보수인지, 진보인지 비전과 정책을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병국 창당추진위원장도 “(나라를 위해) 어떤 일을 하실 것인지 분명한 자기 철학과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반 전 총장은 전 국민의 자랑이자 국가적 자산”이라고 치켜세웠다. 정용기 수석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국민들에게 희망의 지도자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주형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