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문·반, 여론몰이식 프레임보다 비전으로 승부하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7-01-16 00:03:24 수정 : 2017-01-16 00:03: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조기 대선을 앞두고 유력 대선주자 간에 ‘프레임 전쟁’이 불붙고 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권 교체를 소리치자 최근 귀국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정치교체로 맞불을 놓고 있는 것이다.

문 전 대표는 어제 SNS 글에서 “수많은 박종철이 되살아나 촛불을 들고 있다”며 “이번에야말로 정권교체해 시민혁명을 완성해야 한다”고 했다. 앞서 반 전 총장을 향해선 “정치교체는 옛날에 박근혜 후보가 말한 것”, “박근혜 정권을 연장하겠다는 말로 들린다”고 비판했다. 반 전 총장도 가만있지 않았다. 어제 평택 제2함대를 찾아 “단순한 정권교체라는 제한된 수단보다 전체적으로 정치제도를 개혁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반격에 나섰다. “헌법 개정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프레임은 자신의 장점을 부각하며 경쟁자를 그 틀 안에 가두는 것으로, 부패·종북·패권 등이 사례다. 조직을 동원해 여론몰이를 하고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구태의 일환이다. 대선 일정이 촉박한 만큼 후보자의 자질·정책 검증보다는 프레임 설정에 따라 판세가 좌우될 가능성이 적잖다. 부실 검증의 비극을 다시 겪지 않으려면 극구 경계해야 할 대목이다.

문 전 대표는 그동안 정권교체 의지만 선전했지, 대한민국을 다시 세울 콘텐츠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적이 거의 없다. 대부분 추상적 선언이나 원론적인 방향 제시에 그쳤다. 반 전 총장 역시 정치교체의 구체적 청사진이나 현실적 처방은 눈에 띄지 않는다는 지적이 많다. 반 전 총장은 “조만간 구체적인 안을 전문가와 협의해 발표할 계기가 있을 것”이라고 했으니 지켜볼 일이다. 반 전 총장 주변에 참신한 인재 대신 구 정치인이 모이는 것도 정치교체와는 멀어 보인다.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정세는 전례 없이 위태롭다. 사드와 위안부 문제로 한·중, 한·일 갈등이 예전 같지 않고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한·미 관계가 시험대에 올랐다. 구조조정 한파 등으로 실업자가 100만명이 넘는 국내 경제 사정에는 한숨이 절로 나온다. 어느 누구도 미래에 대한 희망을 확신하지 못하는 게 작금의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도 유력 대선주자들이 어떻게 위기를 극복하고 어떻게 나라를 이끌고 갈지 국민은 모르고 있다. 민생과 안보에서 불안을 씻어줄 비전이 절실한 시점이다. 진영 논리의 프레임에 갇히면 비전은 질식하고 만다. 두 유력 주자는 국민에게 희망을 심어줄 책무가 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