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중요 군사시설의 경계는 병사가 아닌 CCTV가 맡는다

입력 : 2017-01-16 15:59:13 수정 : 2017-01-16 15:59: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방 철책 경비 일부를 과학화경계시스템이 수행하고 있는 것처럼 앞으로 군 비행장 등 중요 군사시설 경계도 폐쇄회로(CC) TV가 맡을 전망이다.

방위사업청은 지난 13일 육·해·공군 관계자와 업체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요시설 경계시스템 구축을 위한 착수회의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사업은 올해부터 2024년까지 육·해·공군과 국방부 직할부대의 중요시설 경계를 담당할 근거리 카메라와 철책 감지장비 등 과학화 장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내년까지 12개 부대에 대해 400여억원을 투입해 1차 사업을 진행한 뒤 추가로 2, 3차 사업을 추진한다.

방사청 관계자는 “근거리 카메라로는 일반적으로 쓰이는 CCTV보다 해상도와 가시거리 등 성능이 훨씬 뛰어난 장비가 구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군은 휴전선 155마일(249㎞)에 CCTV와 같은 감시장비와 철조망 감지장비 등을 활용한 GOP(일반전방소초) 과학화 경계시스템을 작년에 전력화한 바 있다.

방사청 기동화력사업부 임영일 과학화체계사업팀장은 “중요시설 경계시스템이 전력화되면 과거 병력 위주의 경계 체계에서 과학화 경계 작전체계로 패러다임이 바뀌게 됨은 물론 적 특수전 부대의 후방지역 침투 및 테러 행위 등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군이 무인 경계시스템 도입에 적극적인 것은 지능형 정보통신기술(ICT) 발달과 함께 군 병력이 갈수록 감축되기 때문이다. 국방부는 현재 62만여명인 병력을 2022년까지 52만2000명으로 줄인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박병진 군사전문기자 worldp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최지우 '여신 미소'
  • 최지우 '여신 미소'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
  • 뉴진스 다니엘 '심쿵 볼하트'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