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철성 “인사청탁 의혹 경비국장 인사조치 검토”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7-01-16 18:53:00 수정 : 2017-01-16 23:20:5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철성 경찰청장 간담회서 밝혀 / ‘경찰 제복’ 최순실 특혜는 부인
이철성(사진) 경찰청장은 인사 청탁 의혹이 제기된 박건찬 본청 경비국장(치안감)에 대해 인사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이 청장은 이날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관련된 인원이 많아 감찰조사가 장기화할 우려가 있고 경비국장은 매 주말 집회를 관리하는 데다 조기대선이 치러지면 경비 수요도 많이 늘어날 것”이라며 “조사결과와 무관하게 의혹을 받는 사람이 주요 직위 있는 건 국민 보기엔 그럴 것 같아 인사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박 국장이 청와대 경호실 경찰관리관 재직 시절 작성한 업무노트 11장의 사진을 공개하며 경찰 인사에 각종 청탁과 개입이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경찰청은 지난 10일 박 국장에 대한 감찰에 나서 인사청탁 등이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관련자 16∼17명을 조사했다. 박 국장은 “누가 연락하면 기록했다가 추후 확인해 알려주는 정도였고 인사에 개입한 일은 없을뿐더러 확인해주지 않은 것도 꽤 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업무노트에 주로 거론된 서울경찰청 101경비단·22경호대 등 청와대경비·경호 관련 부서 인사는 형식상 서울경찰청장 권한이나 경찰관리관에게도 실질적 인사권이 있다면서 박 국장의 공무원법 위반 여부도 확인할 방침이다.

이 청장은 헌법재판소에서 안봉근·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의 소재탐지촉탁을 요청했음에도 소재를 확인하지 못한 데 대해 “10번 정도 주거지에 가 봤지만 확인된 게 없었다”며 “경찰이 폐쇄회로(CC)TV나 휴대전화조회 등 강제수사를 할 법적 권한이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경찰 제복 변경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의혹을 받는 보광직물은 입찰에 5번 참여해 1번 낙찰됐고 그마저 단독이 아닌 30% 지분의 컨소시엄”이라며 “더구나 물빠짐 논란과 관련한 상의가 아닌 여름 하의 원단을 납품했다”고 반박했다.

박현준 기자 hjunpar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