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안종범 "미르재단 인사들 내정사실 미리 알아…비선실세 의심"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 박근혜 대통령 탄핵

입력 : 2017-01-16 21:19:48 수정 : 2017-01-16 21:19: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5차 변론에 출석하고 있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이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임원진들이 재단 설립 전 대부분 내정 사실을 알고 있었고 이에 따라 비선실세의 존재에 대해 의구심을 품었다고 증언했다.

안 전 수석은 16일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박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나와 "박 대통령이 재단 설립 전 알려준대로 인사 내정자에게 (인사 사실을 알리려) 개별 연락을 했는데 대부분 내정을알고 있어 의아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밝혔다.

개별 연락했던 인사 내정자로는 미르재단 김형수 이사장, 장순각 이사, 이한선 이사 등과 K스포츠재단 김필승 초대 사무총장, 정현식 감사 등이 거론됐다.

그는 이때문에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에게 비선실세가 있는 것 아니냐, 정윤회씨를 요즘도 만나느냐는 취지로 물어봤느냐"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시인했다.

정 전 비서관은 이에 "비선실세 없다. (대통령이 정윤회씨를) 안 만난다"는 취지로 답했다고 했다.

안 전 수석은 "그 전해에 '정윤회 문건' 사건이 상당히 회자됐던 때가 있어 혹시 정윤회씨가 다시 비선실세로 있는지 물어봤던 것"이라고 질문 취지를 말했다.

정 전 비서관에게 물어본 이유로는 "아무래도 정 전 비서관이 대통령을 오랜기간 모셨고 정윤회씨는 비서실장 역할도 했기 때문에 비선실세가 있다면 정 전 비서관이 알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도 부연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