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희범 위원장 "최순실 농단? 타깃은 됐지만 비리 계약은 없다"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7-01-17 14:12:20 수정 : 2017-01-17 14:12: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순실 일가'의 타깃은 됐지만 잘못된 계약은 지금까지 없습니다."

이희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17일 강원도 평창군 고려궁 한옥호텔에서 열린 '2017년 신년 기자 간담회'에서 "최순실 일가가 평창 동계올림픽을 통해 금전적인 이익을 취하려는 음모가 있었지만 비리에 의한 잘못된 계약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위원장직을 맡고 나서 조직위의 전반적인 계약사항을 점검했다"며 "평창올림픽이 타깃은 됐지만 실제로 조직위 사업이 비리의 온상은 아니었다. 비리로 인한 잘못된 기안이나 계약은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해 한국 사회를 강타한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은 평창올림픽을 준비하는 조직위에도 직격탄이 됐다.

최순실 일가의 이권 사업에 걸림돌이 됐던 조양호 전 평창조직위원장이 갑자기 경질되고,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에 대기업들이 거액을 내면서 조직위의 마케팅 활동은 큰 타격을 받았다. 최순실 파문 때문에 평창 동계올림픽을 바라보는 국민적 관심도 식으면서 조직위의 홍보 활동도 위축됐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동계올림픽에 필요한 13조원 예산이 전부 '최순실 일가' 비리의 온상이 됐다는 이야기가 나오지만 그 가운데 11조원은 고속철도, 고속도로 등 건설 인프라 예산"이라며 "현재 주요계약은 조달청을 통한 공개입찰로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비리로 이뤄진 계약은 전혀 없다고 분명히 말할 수 있다"고 항변했다.

그는 특히 "정부 계약이 그렇게 엉성하게 진행되지 않는다"라며 "전임 위원장 시절 벌어졌던 '최순실 일가'의 성사되지 않은 시도를 지금 조직위가 책임을 질 수는 없다"고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이 위원장은 또 '최문실 파문' 때문에 어려워진 스폰서 유치에도 전력을 기울여 올해 상반기에 목표액을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는 "스폰서 목표액 9천800억원 가운데 지난해 말까지 90% 달성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지난해 여러 가지 여건으로 300억원 정도 계약이 올해로 미뤄지면서 목표달성을 못했다"며 "현재 8천910억원 정도 모였다. 나머지 부분은 올해 초부터 열심히 뛰어서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주거래 은행 선정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서도 "전임 위원장 때부터 주거래 은행 협상이 이어져 왔지만 경기 침체로 성사되지 않았다"며 "지난해 10월에도 비자(VISA) 카드사로부터 빨리 주거래 은행을 선정해 달라는 요청이 왔다. 개별 협상이 되지 않아 공개입찰에 들어갔고 내달 3일 마감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