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공무원 리베이트 의혹, 시의원·익공노 갈등 경찰조사 확산

입력 : 2017-01-17 14:36:02 수정 : 2017-01-17 14:36: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북 익산시청 공무원 리베이트 수수 의혹 제기로 인한 익산시의원과 익산시공무원노동조합(익공노)의 갈등이 경찰 조사로 확산될 모양새다.

의혹을 제기한 임형택 시의원을 향해 익공노가 17일 오후 6시까지 의혹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 않을 경우 명예훼손 등으로 고발하겠다는 최후 통첩을 보낸 상태여서 경찰 조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익산시는 임형택 의원이 제기한 '사업소 공무원들의 리베이트 관행 만연 의혹'에 대해 진실을 규명해 달라며 지난 16일 익산경찰서에 수사 의뢰를 요청했다고 17일 밝혔다.

임 의원은 지난 13일 감사담당관실을 상대로 한 업무보고 자리에서 "사업소 공사담당 부서에서 리베이트를 받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 "부실공사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금을 담당자들이 받는 형식이 만연해 있다. 공사현장 샘플조사에만 제대로 하고 나머지는 불법을 통해 부실공사가 이뤄지고 이익금이 리베이트로 돌아가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의혹이 제기되자 익산시는 "100원이라도 받은 공무원이 있다면 퇴출시키겠다"며 임 의원에게 구체적인 사안을 제시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익공노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1500여명 공무원이 노력하고 있는데 이런 일은 있어선 안 된다"며 구체적인 내용 공개를 촉구하고 있다.

임 의원은 그러나 "관련 공사업종에 종사하는 시민을 공개하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며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

임 의원은 "공무원노조가 일반적인 의정 활동에 과잉 대응하는 것은 다른 의도가 있다"고 밝혀 또 다른 갈등이 양산되고 있다.

임 의원의 의혹 제기가 익산시 전체 공직사회의 문제로 비화된 이번 사안이 진실 공방에 이어 경찰 수사로 확대되면서 조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임 의원의 의혹 제기에 대한 감사를 하려고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지 않아 부득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게 됐다"며 "사안이 공개되는 대로 철저한 감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