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바닷가재·스테이크·새우·와인…트럼프 취임식 오찬 메뉴

입력 : 2017-01-18 11:23:09 수정 : 2017-01-18 11:23: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이 20일(현지시간) 45대 미국 대통령 취임 선서를 하고 대통령으로서 최초로 접할 식단이 공개됐다.

미국의회합동취임식준비위원회(JCCIC)가 17일 소개한 취임식 오찬은 세 가지 코스 요리로 준비된다.

북동부 메인산 바닷가재, 새프런 소스로 버무린 멕시코만 새우, 땅콩 크럼블로 이어지는 첫 번째 코스에 이어 감자 그라탱을 곁들여 다크 초콜릿 소스가 얹힌 버지니아산 쇠고기 스테이크가 두 번째 코스로 나온다.

초콜릿 수플레와 체리 바닐라 아이스크림이 디저트다.

트럼프 당선인은 술을 마시지 않지만, 모든 코스 요리엔 캘리포니아산 와인과 캘리포니아산 샴페인이 제공된다.

'트럼프 와인'을 비롯한 트럼프 소유 기업에서 생산한 음식 또는 식자재는 오찬 메뉴에서 빠졌다.

미국 언론은 트럼프 당선인이 고향인 뉴욕 음식만을 고집하지 않고 미국 전역의 음식으로 상을 차렸다고 평했다.

오는 2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 초대장.
트럼프 당선인이 취임 선서와 취임 연설을 하고 의회 조각상의 홀에서 주관할 대통령 취임식 오찬은 전통적인 행사다.

JCCIC가 마련하는 이 행사에 트럼프 당선인의 가족, 미국 연방대법원 대법관, 트럼프 내각 각료 등 200명이 참석한다.

대통령 취임식 오찬 전통은 제25대 대통령 윌리엄 매킨리가 취임 선서를 한 189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JCCIC가 오찬 주최자로 나선 건 1953년 34대 대통령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취임식부터다.

오찬과 함께 신임 대통령의 연설, 선물 증정, 새 정부 순항을 기원하는 건배가 이어진다.

JCCIC는 트럼프 당선인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 당선인에게 미국 도자기 회사 레녹스의 수정 그릇을 선물로 준다.

트럼프 당선인의 그릇엔 백악관과 제퍼슨 기념관이 새겨진다. 펜스 당선인의 그릇에는 미국 의회와 링컨 기념관 형상이 들어간다고 USA 투데이가 소개했다.

WSB 방송에 따르면,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은 1977년 취임식 때 대통령 취임 오찬을 취소했다. 카터와 로잘린 여사는 당시 리무진을 타고 백악관으로 가지 않는 대신 손을 잡고 백악관 앞길을 걸으며 축하객들과 기쁨을 함께 나눴다.

상원의원인 로이 블런트(공화·미주리) JCCIC 의장은 "대통령 취임식 오찬은 양당 의원들을 함께 모이게 해 정권을 평화롭게 이양하는 미국민들의 독특한 방식을 세계에 보일 기회를 준다"고 평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