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미 경제계 ‘TPP 살리기’ 전방위 로비

입력 : 2017-01-18 18:53:20 수정 : 2017-01-18 18:53: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폐기 공약’ 트럼프에 새 규범 제시… 펜스·틸러슨 등 우군 설득도 나서 미국 경제계와 개별 기업 및 농업 관련 단체들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 정권인수위를 대상으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을 살리기 위한 파상적인 로비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미 경제계는 TPP 폐기를 공약한 트럼프 당선자가 TPP의 원안을 수용하는 않는 대신 일본 등 나머지 11개국과 재협상에 나서 협정 이름을 바꾸고, 미국과 아시아·태평양 국가 간 새로운 무역의 규범을 담은 ‘트럼프 이니셔티브’로 만드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정권인수위를 대상으로 한 경제계의 로비에는 미 상공회의소, 미국 대기업 최고경영자(CEO) 모임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전미농민연합(AFB), 운송업체 페덱스 등 개별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은 특히 2015년 TPP의 신속한 의회 통과를 위해 우선협상권한을 대통령에게 부여하도록 로비하는 데 성공했다. 마이런 브릴리언트 미 상공회의소 사무총장은 “우선 트럼프팀이 TPP에 사망선고를 내리지 말도록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AFB는 미국의 새 정부가 TPP를 살려 놓은 상태에서 협정문을 수정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미 경제계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 당선자, 엑손모빌 CEO 출신인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후보자 등이 TPP를 살리는 데 우군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TPP 지지자들은 이 협정이 상업적으로뿐만 아니라 미국이 아시아의 지도국으로 남아 있으면서 경제적 영향력을 중국에 넘기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주는 전략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WSJ가 전했다. 중국은 당초 TPP를 미국의 중국 포위전략이라고 인식했으나 최근에는 TPP에 가입하는 데 관심을 표시하고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워싱턴=국기연 특파원 ku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