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동환의 월드줌人] 여러분은 이 사진에 어떤 반응을 보이실 겁니까?

관련이슈 오늘의 HOT 뉴스

입력 : 2017-01-20 14:50:10 수정 : 2017-01-20 16:24: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순간을 담은 사진이 한 사람 인생을 좌우할 수 있다. 망가뜨릴 수도 있고, 더 나은 사람처럼 보이게 할 수도 있다. 후자는 그나마 낫지만 전자는 진실을 밝히려면 긴 시간이 필요하다. 타인 생각을 바꿔야 하니 본인의 정신적 고통까지 따른다.

미국의 한 대형마트 쇼핑 중, 전동휠체어에서 떨어진 30대 여성이 자신을 둘러싼 네티즌의 비웃음을 물리치기 위해 무려 4년 만에 당시 상황을 밝히는 용기 있는 결단을 내렸다.

지난 19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 등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 미주리주에 사는 제니퍼 냅 윌킨슨(39)은 4년 전, 한 대형마트 음료수 진열대 사이에 선 전동휠체어에서 몸을 기울이다 바닥에 떨어졌다.

당시 윌킨슨은 남편에게 소다 음료수를 사다 주려 마트에 간 것으로 알려졌다.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다. 누군가 휠체어에서 떨어지는 윌킨슨을 찍어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개했다. 오른쪽으로 몸이 기운 채 진열대에 부딪치는 윌킨슨은 네티즌의 비웃음 대상이 됐다.

모두가 윌킨슨을 손가락질했다. 큰 덩치를 지적하며 “게으르다”고 화살을 날렸다. 네티즌의 손가락을 떠난 비아냥은 최초 게시물 아래 마구 꽂혔다. 윌킨슨이 게으르니 저렇게 뚱뚱한 거라면서, 몸조차 일으키려 하지 않고 물건을 꺼내다 바닥에 떨어졌다고 비웃었다.

윌킨슨은 한 커뮤니티에서 사진을 발견한 언니를 통해 듣고서야 자신이 조롱거리로 전락했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는 두 아이를 둔 엄마다.

 

4년 전, 음료수를 사려다 진열대 사이 전동휠체어에서 떨어진 제니퍼 냅 윌킨슨은 오랜 시간이 흘러서야 진실을 밝히게 됐다.


윌킨슨이 속내를 밝히기까지 4년이 흘렀다.

윌킨슨은 최근 데일리메일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뚱뚱하다는 건 인정했다. 하지만 여기에는 다른 이유가 있다.

윌킨슨은 “척추가 좋지 않아 전동휠체어를 타고 다닌다”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와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 등 정신불안증세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사진 아래 달린 댓글 수백개 대부분이 자신을 조롱한다는 것도 알아챘다고 덧붙였다.

윌킨슨이 가장 참을 수 없었던 건 자세한 사정도 모르면서 ‘뚱뚱하고 게으르다’며 사람들이 손가락질했다는 점이다. 척추가 좋지 않아 오래 서 있거나 걸을 수 없어서 쇼핑 당시에도 휠체어에서 몸을 기울였는데, 이를 모른 채 사진 속 순간에만 집중해 웃음거리가 됐다고 밝혔다.

윌킨슨의 부모도 30대 초반에 비슷한 증세 때문에 수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전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윌킨슨은 두 자녀도 나중에 전동휠체어 신세를 지게 되는 건 아닐까 걱정하고 있다.

휠체어에서 떨어질 때, 눈앞이 번쩍했다던 윌킨슨은 바닥에 넘어진 뒤 자기 귀를 때린 비웃음은 들었다고 했다. 하지만 사진까지 공개될 줄 몰랐다고 덧붙였다. 진실과 다른 내용이 진실처럼 퍼졌다고 윌킨슨은 강조했다.

 
윌킨슨이 가장 참을 수 없었던 건 자세한 사정도 모르면서 ‘뚱뚱하고 게으르다’며 사람들이 손가락질했다는 점이다.


사람 겉모습만 보고 그가 누군지를 판단하는 ‘보이지 않는 손가락’에게 윌킨슨은 당부의 말을 남겼다.

“여러분이 다음번에 웃긴 사진 속 인물로 전락한 누군가를 본다면, 당신이 그 사람에 대해 아는 게 없다는 점을 먼저 생각해주세요. 웃음거리가 된 그는 남들이 모르는 아픔을 지니고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그들은 당신을 웃기려는 게 아닙니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사진=영국 데일리메일 캡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