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장관 배지' 떼고 '수용자 번호' 달고…특검 출석한 조윤선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7-01-21 16:01:47 수정 : 2017-01-21 17:26: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구속 후 첫 소환조사…소맷자락으로 수갑 가리고 수척한 모습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 착수 이후 '현직 장관 구속 1호'의 기록을 남긴 조윤선(51)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구속 결정 약 11시간 만에 다시 특검 사무실에 나왔다.

21일 오전 3시 47분께 구속영장이 발부되면서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조 장관은 이날 오후 2시 36분께 법무부 호송차를 타고 특검 사무실이 있는 강남구 대치동 D빌딩에 도착했다.

하얀 눈발이 날리는 가운데 호송차에서 내린 조 장관은 전날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때와 마찬가지로 검은 정장 차림이었다.

그러나 전날 코트 양쪽 깃에 달았던 '장관 배지'와 평창 동계올림픽 로고가 그려진 배지는 찾아볼 수 없었다. 조 장관은 앞서 17일 특검 사무실에 피의자 조사를 받으러 나올 때도 두 배지를 달고 나온 바 있다.

수의 아닌 정장차림
`문화·예술 블랙리스트`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1일 오후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로 들어서고 있다.
현 정권에서 여성가족부 장관, 청와대 정무수석, 문체부 장관을 지내며 '승승장구'했던 조 장관은 이날 오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되면서 사의를 표명했다.

이날 조 장관의 왼쪽 코트 깃에는 '장관 배지' 대신 서울구치소 수용자번호가 적힌 배지가 달렸다. 수갑을 찬 조 장관은 코트 소맷자락 속에 수갑을 숨기고 양손을 모은 채 엘리베이터 쪽으로 향했다.

화장기 없이 다소 수척해진 모습에 머리도 다소 부스스했던 그는 평소 공식 석상에 나올 때와는 달리 안경을 끼고 있었다.

조 장관은 교도관 4명에 둘러싸여 주차장을 지나는 내내 말 없이 굳은 표정이었다.

'법원은 혐의 소명이 됐다고 보고 영장을 발부했는데 입장이 어떤가', '혐의를 인정해서 사의를 표명했나',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아니면 박 대통령의 지시로 리스트가 작성된 건가' 등 쏟아지는 질문에는 전혀 답하지 않은 채 조사실로 향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