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두 달 앞둔 4·12 재보선…안갯속 정국에 '양극화' 뚜렷

입력 : 2017-02-09 08:45:57 수정 : 2017-02-09 08:45: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시장·군수 '후보 난립' vs 광역·기초의원 눈치 보기 '극심'
대통령 탄핵사태로 정국이 안갯속에 빠진 가운데 두 달 앞으로 다가온 재·보궐선거가 양극화 양상을 보인다.

기초단체장 재보선을 치르는 시·군은 후보가 난립하는 반면, 광역·기초의원 선거구는 극심한 눈치 보기 등으로 예비후보등록이 극히 저조하다.

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4월 12일 재보선이 치러지는 선거구는 기초단체장 3곳, 광역의원 6곳, 기초의원 17곳 등 모두 26개 선거구다. 국회의원과 광역단체장은 없다.

기초단체장은 경기 포천시와 하남시, 충북 괴산군 등 3곳에서 치러진다.

3곳 선거구에 예비후보등록을 마친 후보는 모두 25명으로, 평균 8.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인다.

포천시가 10명으로 가장 많고 하남시 9명, 괴산군 6명이다.

정당별로는 25명 중 더불어민주당이 9명, 새누리당이 6명, 국민의당 1명, 바른정당 3명, 민중연합당 1명, 무소속 5명 등이다.

예전 재보선과 달리 최순실 국정농단과 대통령 탄핵 국면으로 혼탁한 정국에 정당 공천의 프리미엄을 자신할 수 없는 상황이라 후보가 난립하게 됐다는 분석이다.

포천시의 경우 민주당 후보 2명, 새누리당 후보 2명, 바른정당 3명, 민중연합당 1명, 무소속 2명 등으로 후보들의 정당 분포가 다양하다.

포천은 전통적으로 보수성향이 강한 지역이다. 그러나 지역 국회의원인 김영우 국방위원장이 새누리당을 탈당, 바른정당으로 당적을 바꾼 데다 새누리당 소속이던 서장원 전 시장이 강제추행과 무고 등 혐의로 기소돼 대법원 확정판결로 시장직을 잃었다.

여기에 정국까지 혼탁해 표심이 어디로 튈지 몰라 특정 정당 공천이나 무소속 출마의 유·불리를 속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포천시의 한 관계자는 "역대 선거에서는 보수성향을 보였으나 지금은 누가 유리하다 불리하다 말하기 곤란한 상황"이라며 "여러 정당과 무소속 후보가 난립하는 이유도 혼란스런 정국에 정치적 계산을 하기 어려운 상황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기초단체장 재보선과 달리 광역·기초의원 재보선 지역의 예비후보등록은 극히 저조하다.

대구 수성구3·경기 용인시3·전북 전주시4·전남 해남군2·경남 양산시1·남해군선거구 등 6곳의 광역의원 재보선 선거구에 예비후보등록을 마친 후보는 10명에 불과하다.

평균 경쟁률이 1.7대 1로, 6개 선거구 중 예비후보등록을 한 후보가 없는 선거구도 3곳이다.

기초의원 선거구 역시 예비후보등록률이 저조하다.

기초의원 재·보궐선거를 치르는 선거구는 모두 17곳으로 부산 1곳, 대구 1곳, 충남 2곳, 전남 2곳, 경북 3곳, 경남 8곳 등이다.

17개 선거구에 모두 47명의 후보가 예비후보등록을 마쳐 경쟁률은 평균 2.8대 1이다.

전남과 경남지역 일부 선거구를 제외하면 예비후보 등록을 한 후보는 1∼2명에 그친다. 전체 17곳 중 후보 등록자가 2명 이하인 선거구가 9곳이나 된다.

광역·기초의원 예비후보 등록이 저조한 것은 대선 정국에 뒷전으로 밀린 탓도 있지만 정당 공천이나 무소속 출마 등 정치적 계산이 복잡해져 나름 저울질을 치열하게 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경기도선관위 관계자는 "예비후보등록과 관련해 안내도 하고 있으나 광역의원의 경우 현재 예비후보등록을 하러 오겠다는 사람이 없다"며 "예전 재보선과 비교해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번 재보선은 다음 달 23∼24일 후보등록 뒤 다음 달 30일부터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들어가 4월 12일 전국적으로 투표가 실시된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