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미즈리포트] 우리 설날과 닮은 중국의 춘절

입력 : 2017-02-09 21:16:22 수정 : 2017-02-09 21:16: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설 전 가족 모여 청소·음식 준비 / 친척끼리 아이들에 세뱃돈 건네
설날 연휴를 가족과 시끌벅적 보냈다. 어린 시절 설날을 손꼽아 기다리던 그때 그 설렘이 남아 있는 탓일까. 오랜만에 만난 형제자매들은 여전히 변함없는 마음이다. 어른께 세배하고, 덕담을 나누고, 떡국을 끓여 소원을 담고, 조상께 예를 갖추는 우리의 설날이 아름답다.

연휴가 끝날 즈음 중국 사무실에 있는 중국인 직원 2명이 춘절 휴가를 이용해 한국문화를 알고 싶다고 방문했다. 반가운 마음으로 함께 거실에 둘러앉아 각자 자기 나라의 설 명절 이야기를 나누었다. 중국 음력 설날의 풍습은 우리나라와 많이 흡사한 면이 있었다. 직원의 거주 지역인 중국 남방지역 자싱과 온주 지방은 음력 12월 10일부터 30일까지 가족이 모두 모여 집안 구석구석 청소를 하고 섣달 그믐날(음, 12월 31일)은 저녁 식사 전 동방위성TV ‘춘제완후이’를 본다고 한다. 국가공경에 대한 마음을 일으키는 이 방송은 중국 국민 대다수가 시청한다고 한다. 그리고 온 가족이 연말연시에 저녁식사를 함께하고 밤새 큰 물고기와 닭 등을 통째로 요리하는데 먹지 않는 음식이라고 한다. 물고기는 벌어들인 돈이 절대 밖으로 나가지 말라는 의미이고 닭은 1년 내내 행운을 불러들이는 길함이 집안에 가득함을 의미한다고 한다. 붉은색의 복(福) 자를 문 앞에 거꾸로 붙여 복이 자신의 집에 도착해 새어 나가지 않도록 한다고 한다. 새해를 맞이할 준비가 끝나면 온 가족이 차례로 반드시 목욕재계를 한 후 밤새 집안의 불을 밝힌다고 한다. 새해 1월 1일 0∼2시에 절에 가서 제사를 지낸 후 오전 8시부터 가족들이 아침밥을 먹는다고 한다. 이때 죽을 먹거나 국수, 빵은 절대 먹지 않는다고 한다. 밥은 한 해 동안 고급음식을 맘껏 먹을 수 있다는 의미이고 죽이나 빵 등은 1년 내내 가난을 면하지 못하는 의미이므로 절대 먹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1월 1일은 버리는 일을 일절 하지 않는다고 한다. 설거지, 청소, 빨래까지도 이날은 하지 않는 집이 많다고 한다.

요즘 중국 전역에 새로운 춘절 바람은 카카오톡 방의 그룹과 같은 중국의 위챗(We chat) 장홍방(Qiang Hang Bao)을 이용해 일정금액을 넣으면 초대한 그룹 사람들 중 누가 더 많은 돈을 받을지는 자신의 행운에 따라 다르다고 한다. 친척끼리 아이들에게 홍바오(세뱃돈)를 건네는 풍습은 우리와 다를 바 없었다. 이처럼 중국의 춘절 풍습이 다채롭지만 우리나라 설날과 많이 닮아 있다.

송현숙 리포터 heainsim@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