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나의애독서] 좌절을 희망으로… ‘할 수 있다’는 긍정의 성공법칙

관련이슈 나의 애독서 , 오피니언 최신

입력 : 2017-02-14 00:38:21 수정 : 2017-04-11 13:03:5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적극적 사고의 힘 / 노먼 빈센트 필 지음 1980년대 초 미국의 수도 워싱턴DC에서 근무하던 시절, 나는 30대 초반의 사회 초년생이었다.

국내에서는 거의 볼 수 없었던 자기 계발서가 당시 근무지였던 워싱턴DC에서 유행하고 있었다. 서점에는 가장 눈에 잘 띄는 곳에 자기 계발서 코너가 마련되어 있었고 베스트셀러가 많았다.

당시 베스트셀러 중 하나였던 ‘적극적 사고의 힘’을 읽고 큰 감명을 받았다. 그 후로 이런 종류의 책을 즐겨 읽었던 기억이 생생하다.

한태규 한국외교협회장
할 수 있다는 긍정적 생각은 내 삶의 지침이 되었고 믿음으로 이어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이 책을 애독했다고 알려져 있다.

내가 건강하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할 수 있고,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다면 많은 것을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는 책이었다.

사람은 누구나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이 책은 사람의 장점을 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가르친다. 또한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을 인정해 주는 주변 사람들을 믿고 희망을 버리지 않는다면 반드시 성공한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마음과 정신이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가르쳐 준다.

이 책에는 긍정적 사고로 인간관계를 치유하고, 건강을 회복하고, 내면적인 갈등을 극복하고, 강력한 자신감을 얻게 된 이야기로 가득 차 있다. 아울러 적극적 사고를 통해 수천 명의 사람이 슬픔을 기쁨으로, 약점을 장점으로, 실패를 성공으로, 좌절을 희망으로, 패배를 승리로 바꾸는 사고와 생활방식이 소개된다. 그 이야기들은 절망에 빠진 이들에게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방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런 원리가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어려움에 직면하면 절망과 두려움으로 부정적 생각을 갖게 된다. 할 수 없다거나 안 된다는 부정적 생각에는 핑계와 변명을 찾게 되기 마련이다.

그러나 아무리 어려운 일도 할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그 일을 가능하게 할 방법을 찾게 된다. 방법을 찾는 일은 생산적이고 즐겁다. 긍정적인 자세는 무슨 일이든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삶의 원리를 깨닫게 된 후로 지금 나는 핑계와 변명을 하고 있는지, 아니면 방법을 찾고 있는지 점검하고 반성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게 됐다.

피할 수 없는 일은 즐기자. 어떤 일이든 즐겁게 받아들인다는 것은 행복을 찾는 첫걸음인지도 모른다.

한태규 한국외교협회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