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만년 조연’ 대한항공, ‘주연’ 등극 눈앞에 보인다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7-02-18 18:01:06 수정 : 2017-02-18 18:01: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V리그 팬들에게 대한항공은 늘 주연이 아닌 조연의 이미지를 주는 팀이다. 리그 출범 후 항상 강팀으로 불려왔지만 확고한 최강자로 올라선 적은 없기 때문이다. 포스트시즌에서도 삼성화재, 현대캐피탈, OK저축은행 등에 밀려 늘 들러리 신세였다.

이런 대한항공이 올 시즌 왕좌 등극을 눈앞에 두고 있다. 대한항공은 팀당 30경기를 치르며 5라운드를 마친 현재 22승8패 승점 64점으로 1위 독주체재를 사실상 구축했다. 5라운드에서만 5승1패의 고공비행을 하며 2위 현대캐피탈과의 승점차를 11점차로 벌렸다. 현대캐피탈, 우리카드, 한국전력 등 선두경쟁을 하던 라이벌들을 연파한 결과다.

당초 본격적으로 선두로 치고 나왔던 4라운드 중반까지도 과연 대한항공이 선두 수성을 굳건히 할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많았다. 그동안 대한항공이 좋은 전력을 구축하고서도 늘 정상 바로 앞에서 무릎을 꿇어왔기 때문이다. 박기원 대한항공 감독도 지난달 12일 4라운드 현대캐피탈과의 경기를 마친 후 우승 가능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우리는 우승할 수 있는 DNA가 1% 모자르다. 그 1%가 완성만 된다면 어느 팀이 도전해와도 어려운 게 없다”고 밝힐 정도였다.

그러나 험난했던 5라운드를 헤쳐나온 후 박기원 감독과 선수단 전체가 완전히 자신감이 붙은 모습이다. 매 경기 안정적 운영으로 좀처럼 지지 않는 팀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베테랑 세터 한선수(33)의 안정적인 토스웍, 국가대표 공격수 김학민(34), 신영수(35), 곽승석(29), 정지석(22) 등이 포진한 두꺼운 선수층 등 기존 강점에 라이벌들을 연파하며 만들어진 자신감이 팀의 부족했던 ‘1%’를 채워넣은 모양새다.

정상 등극이 눈앞에 오면서 선수들이 승리를 위해 먼저 솔선수범하는 분위기도 완전히 자리잡았다. 박기원 감독은 최근 자신의 팀에 대해 “꼴찌하는 팀 중간 만드는 건 쉬워도 2등 1등 만드는 건 쉽지 않은데 애들이 잘 따라와준다”면서 “감독하기 편한 팀이다. 내가 몇 가지만 정리해주면 선수들이 알아서 잘 해준다”고 평했다.

이 분위기의 중심으로 자리잡은 선수는 무엇보다 팀의 리더 김학민이다. 34세라는 적지 않은 나이에도 외국인선수 미차 가스파리니(33)와 함께 팀의 주포로 활약하며, 정상 등극을 앞두고 자칫 해이해질 수 있는 팀 분위기까지 다잡아나가고 있다. 김학민은 지난 16일 5라운드 마지막 경기에서 우리카드를 3-0으로 완파한 후 인터뷰에서 “지금이 가장 중요한 시기”라면서 “모든 선수들이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말자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팀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저뿐 아니라 모든 선수들이 우승을 위해 절대 집중력을 놓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만년 조연’ 대한항공이 올 시즌 V리그의 주연으로 마침내 등극하게 될지 팬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필웅 기자 seose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