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日 반려견 마음을 알려주는 센서 "동물과 대화하는 시대 성큼"

입력 : 2017-02-20 15:02:42 수정 : 2017-02-20 16:45: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반려견을 키우는 가정이 늘면서 이들을 위한 이색 발명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들 기기의 등장으로 과거 상상만 했던 일이 현실로 나타날 날이 머지않아 과학기술의 발전을 실감케 한다.
개의 표정만 봐서는 기분을 이해하기 힘들지만, 앞으로 상용화될 기기를 이용하면 반려견의 감정 상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9일 일본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시마무라 순스케 일본 오사카부립대 수의학과 교수팀은 전날 열린 '수의사회 아카데미 의학회'에서 반려견의 기분을 감지기로 측정해 알려주는 기술을 발표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기술은 반려견의 심박 수 변화를 센서로 측정하고, 이에 따른 감정 상태를 알려주는 방식으로 구현된다.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신경에 변화가 일어나 심장박동에도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연구팀은 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실험용 비글 5마리에게 신경 안정제 등을 투여하며 호흡과 심박 수 변화 등을 관찰했고, 여기서 나타난 흥분과 안정, 불안 등의 감정 상태를 지표화했다.

이 기기는 센서가 감지한 심장 박동과 지표를 비교하는 데 1분 정도 걸리며, 측정된 결과로 개의 건강 상태나 질병의 유무 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시마무라 순스케 일본 오사카부립대 수의학과 교수팀은 센서가 측정한 개의 심장 박동을 기반으로 감정 상태를 진단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사진은 이 기술의 개념도. 연구팀은 최근 비글을 상대로 심장 박동의 변화를 측정하고, 여기서 나타난 감정 상태를 지표화하는 데 성공했다.
시마무라 교수는 “(이 기술로는) 반려견의 싫고 좋음 등 감정을 이해할 수 있어 동물을 상대로 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활용되길 기대하고 있다”며 "기업과 2~3년 내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과거 일본에서는 고양이 언어 번역기가 등장해 애묘가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다. 사진 속 번역기에는 "그런 것에 의존하지 마"라고 적혀있다.
한편 개와 고양이는 심장 박동의 차이가 있어서 고양이에는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사진= 아사히신문 캡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