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AI 백신 적극 검토해야"…정부 입장은 '신중'

입력 : 2017-02-20 17:22:47 수정 : 2017-02-20 17:22: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를 막기 위해 백신을 쓰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송창선 건국대 수의학과 교수는 20일 한국소비자연맹 주최로 열린 '소비자 입장에서 바라본 AI 대책 마련' 토론회에서 백신과 살처분을 동시에 시행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AI 백신 적용은 변이로 인해 효능이 감소할 수 있고 백신 사용 국가에서 인체감염 사례가 발생한다는 이유 등으로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송 교수는 "과거 H9N2 바이러스에 대해 백신을 썼더니 산란계와 종계에서는 AI가 근절됐으며 백신 적용을 하지 않은 토종닭에게서만 일부 AI가 발생했다"며 "중국에서 유행한 AI 바이러스가 1~2년 뒤에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므로 중국에서 개발한 백신을 쓸 수도 있다"고 반박했다.

AI 백신을 쓴 중국이나 베트남, 인도네시아에서 인체감염 사례가 발생한 것에 대해서 송 교수는 "중국은 재래시장이 발달해 있는 등 한국과는 환경이 다르고 동남아 국가에서는 백신 사용 이후 인체감염이 줄고 있다"며 "백신 사용과 인체 감염 간의 관계는 과학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김용상 농림축산식품부 과장은 "정부의 기본 입장은 AI 확산을 차단하고 조기 종식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이다"며 "백신을 하지 말자는 것이 아니라 신중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과장은 "상황이 되면 백신을 수입하든지 국내 생산을 하든지 각각의 시나리오를 분석해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현 AI 방역의 문제점에 대한 질타도 나왔다.

송 교수는 "오리 농가 등의 차단 방역 수준이 매우 낮아 철새 AI가 발생하면 오리 농가에서도 AI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 밖에도 인공위성위치정보(GPS) 전원을 끄고 이동하는 축산 차량 등에 대한 관리가 미흡하고 소독약의 효능 평가도 없다"고 지적했다.

정지상 한국 육계협회 상무는 "방역 업무에 외국인 노동자들을 투입하는 것은 방역 의식이나 의사소통 측면에서 문제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군 병력을 투입하면 통제가 철저히 이뤄져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