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미래의 스마트카’ 상용화 앞당긴다

입력 : 2017-02-21 20:51:58 수정 : 2017-02-21 20:51: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부, 연구개발 전폭 지원 정부는 자율주행차를 ‘9대 국가 전략 프로젝트’ 중 하나로 선정, 신성장동력으로 추진하고 있다.

21일 국무조정실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2016년 8월 관계부처와 민간이 함께 하는 ‘자율주행차 연구개발(R&D) 지원’ 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통해 2019년까지 자율주행차의 핵심 부품(센서, 통신, 제어 등)을 자체 개발, 2020년까지 3단계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3단계는 돌발 시 운전자가 개입하는 ‘조건부 자율주행’을 뜻한다.

이를 위해 국무조정실은 신산업 투자위원회를 구성, 관련 규제 개선을 총괄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작년 5월 규제개혁장관회의를 열어 시험구간을 네거티브로 전환하고 시험운행 허가요건을 완화했다. 업계 관계자는 “규제 완화 덕분에 안전상 위험이 있는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 전국에서 시험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1년까지 1455억원을 투입, 라이다(레이저 레이더) 등 8대 핵심부품과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했다. 대구에는 지능형자동차 주행시험장을 건설하고, 석·박사급 R&D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로 했다. 미래창조과학부 역시 스마트차 분야 예산을 지난해 619억원에서 올해 913억원으로 늘렸다. 소프트웨어·통신 기술개발에 2020년까지 55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지난 20일 ‘현대기아차 기술연구소(남양)’를 방문해 자율주행차 개발현장을 점검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안전하게 변화시킬 친환경 자율주행차 개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관련 표준 제정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산업부는 이날 ‘자율주행차 표준화 전문가 간담회’를 열어 국제표준화 동향을 점검하고 대응방향을 모색했다.

유시복 자동차부품연구원 센터장은 국내 표준화 대응체계의 문제점으로 산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전략을 수립할 컨트롤타워와 경험을 갖춘 인재의 부재를 꼽았다.

정동희 국가기술표준원장은 “표준화에 조금만 더 신경을 기울인다면 자율차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가 소홀히 한 탓에 자율차 산업이 어렵게 됐다는 소리를 듣지 않도록 국제표준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조현일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