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삶 황폐화시키는 편두통… 해방구 있을까

입력 : 2017-02-21 21:48:13 수정 : 2017-02-21 21:48: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KBS1 ‘생로병사의 비밀’ 편두통은 우리 삶을 황폐화시키는 고질적인 뇌질환 중 하나다. 편두통을 치료할 수 없을까? 치료에 어떤 방법이 있을까?

22일 오후 10시 KBS1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편두통의 원인과 올바른 치료법에 대해 살펴본다.

미국의 한 연구팀은 ‘극심한 편두통’이 치매, 사지마비와 함께 일상에 장애가 되는 질환 7단계에 해당된다는 사실을 발표했다. 그만큼 편두통은 한 번 발작이 시작되면 일상생활이 불가할 정도로 우리 삶에 큰 고통을 안겨주고 있다.

올해 데뷔 44년차인 가수 이은하(56)씨는 가라앉지 않는 두통 때문에 하루에 진통제를 8알까지 먹다 의식을 잃은 적도 있다. 조경자(67)씨는 한 달에 머리가 맑은 날이 손꼽힐 정도다. 머리 전체를 찌르는 듯한 통증으로 응급실을 찾은 적도 여러 차례다. 매일같이 찾아오는 두통 때문에 불면증과 우울증까지 얻었다.


22일 오후 10시 KBS1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편두통의 원인과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본다.
KBS 제공
우리 삶을 황폐화시키는 편두통, 편두통이 나타나는 다양한 양상과 편두통을 유발시키는 요인들에 대해 파헤쳐본다. 전 세계 인구의 90% 이상이 한 번씩 두통을 겪지만 대다수가 대수롭지 않게 여겨 일반 진통제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가볍게 여기는 두통 치료, 이대로 괜찮을까? 30년 넘게 편두통을 앓아 온 이소자(76) 할머니는 보톡스 요법으로 편두통 치료를 받고 있다. 미용시술에 쓰이던 보톡스가 편두통 치료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보톡스 효능의 원리는 무엇일까? 편두통 환자이자 편두통 전문의인 주민경 교수를 통해 편두통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는 자신만의 ‘편두통 관리 노하우’를 공개한다.

오랫동안 두통을 앓아온 만성 환자들의 경우 가장 먼저 점검해 봐야 할 것은 ‘진통제 남용’ 문제다. 실제로 대한두통학회 조사 결과 만성 편두통 환자의 73% 이상이 진통제를 과다복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성편두통의 치료 해법은 무엇일까?

이복진 기자 bo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