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현대차까지 4대그룹 모두 전경련 탈퇴

입력 : 2017-02-21 17:29:43 수정 : 2017-02-21 17:29: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현대차그룹이 21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에서 공식 탈퇴하면서 삼성, SK, LG, 현대차 4대 그룹이 모두 전경련을 떠났다. 24일 정기총회를 앞두고 있는 전경련은 아직까지 허창수 회장의 후임자도 찾지 못해 사실상 해체가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현대차가 오전에 탈퇴원을 제출했으며, 11개 계열사가 오늘 중으로 전경련을 탈퇴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전경련은 주요 대기업이 회원사로 가입돼 있어 재계 ‘맏형’을 자처해왔지만, 4대 그룹이 빠져나가면서 그 자체로 위상이 크게 하락했다. 그동안 전경련 탈퇴를 보류하던 다른 회원사들의 탈퇴 도미노가 현실화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당장 전경련의 연간회비 중 80% 가까이 부담하던 4대 그룹이 떠나면서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정기총회를 사흘 앞두고 차기 회장 후보도 찾지 못했다. 관례상 전경련은 회장단의 만장일치로 전경련 회장을 정한 뒤 이 사실을 미리 발표하고, 정기총회에서는 박수로 공식 추인하는 절차를 밟아왔기 때문에 차기 회장이 정해졌다면 늦어도 21~22일까지는 발표가 돼야 한다. 전경련이 정기총회 전까지 차기 내장을 찾지 못한다면 허 회장이 임기를 한시적으로 연장하는 방안과 전경련 정관에 최고령자가 회장 유고 시 회장대행을 맡도록 한 규정에 따라 이준용 대림산업 명예회장이 전경련을 이끄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김수미 기자 leol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